전체뉴스

글로벌상피흡착특허로주목받는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Lp299v)

박아람 기자

입력 2019-11-20 15:06

글로벌상피흡착특허로주목받는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Lp299v)


장내장벽치밀도높여항원·독소침투를억제하는유산균



장은인체의소화기관이지만, 면역과도깊은관련이있다. 인체면역력에관여하는면역세포의 70%가장에몰려있기때문이다. 장의장벽에는소화?흡수를돕는세포뿐만아니라신경세포와림프구도존재한다. 면역계를관장하는림프구와항체가모여있는장벽이치밀하지못하면, 느슨해진장벽사이로음식부산물, 항원, 독소등이침투하는동시에장내유해균을증가시킨다.

한국을포함해전세계적으로유산균의성장세가두드러지고있다. 그배경에는육식위주의식습관으로인한장내환경의변화는물론, 스트레스등으로인한면역력을낮아지게하는생활요인이크다. 현대인들은떠먹는요구르트부터건강기능식품으로출시된정제형프로바이오틱스까지섭취하며장건강에관심을갖고있다. 그렇다면, 항원과독소의침투에는강하고유해균증가를낮추는유산균은어떻게고를수있을까?

유산균은 ▶위산·담즙을견디는안정성 ▶장점막의접착능력 ▶점막접착방법 ▶유해균의장점막세포침투억제력 ▶항생물질생산능력 ▶최종대사산물등이조금씩다르다. 유산균의균주(Strain)마다장건강개선효과에도차이를보인다. 유산균에대한연구·개발이앞서는선진국역시유산균각각의균주마다효능을구분하고있다.

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균주중 299번째균주인 '락토바실러스플란타룸 299v(Lp299v)*'는장내유해균은줄여주고유익균은늘려장벽을강화하는데효과적인유산균이다. 장안쪽벽에는외부물질을받아들이는 '수용체'가존재한다. 우리가섭취한유산균이장내정착하고증식하기위해서는어떤수용체와결합하는지가중요하다.

Lp299v 유산균주는만노스(mannose, 탄수화물성분의단당류)란수용체와잘부착하는성질이있다. Lp299v가대장균·살모넬라균보다먼저만노스수용체와결합하면유해균들이장내에정착할수없는환경이조성된다. 이러한 Lp299v는유럽, 미국을비롯해세계적으로장내상피흡착특성을인정받았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