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제주가 밝힌 조성환 감독 '깜짝 선임'의 이유는?

박찬준 기자

입력 2014-12-19 12:20

제주가 밝힌 조성환 감독 '깜짝 선임'의 이유는?


박경훈 감독의 후임으로 조성환 감독이 낙점됐다는 소식을 듣고 축구팬들은 의아했다.



말그대로 깜짝 인사였다. 그간 제주의 전신인 부천SK 출신들을 중심으로 후임 감독 선정 인사를 진행했던 제주는 고심 끝에 제주 2군 감독을 맡았던 조 감독을 임명했다. 조 감독은 현역시절 화려한 스타 플레이어는 아니었다. 수비수 출신인 조 감독은 1993년 프로에 데뷔해 10년간 부천SK에서 활약한 원클럽맨이다. 2009년 전북 유스팀 창단과 함께 초대 감독을 역임한 조 감독은 2012년 전북 현대 수석 코치와 지난해 제주 2군 감독으로 활동하며 지도자로 역량을 인정받았다.

19일 제주 서귀포시 클럽하우스 인재관 강당에서 열린 조 감독의 취임식에서 선임 배경을 들을 수 있었다. 장석수 제주 대표이사는 "박 감독님이 사퇴를 결심하시고 고민이 많았다. 7명의 부천 출신과 7명의 외부 지도자들을 검토했다. 그 중에서 우리의 문제를 해결해 줄 수 있는 감독을 찾았고, 그게 조 감독이었다"고 했다.

장 대표이사가 꼽은 조 감독 선임 이유는 4가지였다. 첫째는 소통, 둘째는 밝은 내부사정, 섯째는 성실함, 넷째는 연속성이었다. 장 대표이사는 "조 감독이 코치 시절 보여준 소통의 능력을 높이샀다. 젊은 지도자인만큼 선수들과 활발한 소통을 할 수 있을 것이라 했다. 부천 원클럽맨이었던만큼 내부사정을 잘 알고 있다는 점도 고려했다"며 "조 감독은 전경기 출전 기록이 있을만큼 선수시절 대단히 성실했다. 지도자가 되서도 마찬가지다. 마지막으로 급격한 개혁보다는 지금의 스쿼드로 안저적인 변화를 줄 수 있는 인물이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장 대표이사는 "박 감독님이 계실때가 축구단에 처음 왔을때다. 나도 너무 성적에 쫓겨서 감독님이 스트레스를 풀 수 있도록 하지 못했다. 조 감독과는 다양한 소통을 하면서 잘 보좌하겠다"고 했다.

서귀포=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