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조주빈 관련無, 추가 피해자有"…주진모·하정우 해킹 협박범 검거→5명에 6억 갈취 [종합]

이우주 기자

입력 2020-04-10 18:50

more
"조주빈 관련無, 추가 피해자有"…주진모·하정우 해킹 협박범 검거→5명에…


[스포츠조선닷컴 이우주 기자] 배우 주진모, 하정우의 휴대폰을 해킹해 협박한 일당이 검거됐다. 이들은 자신이 주진모의 카카오톡 메시지 유출했다고 주장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과는 관련이 없으며, 이들에게 피해를 입은 연예인들은 총 8명이었다.



10일 서울지방경찰청 사이버수사대는 지난달 하정우, 주진모 등을 포함한 연예인 8명의 휴대폰을 해킹한 박모씨와 김모씨를 공갈 및 정보통신망법 위반 혐의로 구속, 기소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했다. 하지만 범행을 지휘한 총책 A씨는 아직 검거되지 않은 상태다. 경찰은 중국에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국내 등록 외국인 주범 A씨에 대해서도 중국과 공조해 수사 중이다.

이들 일당은 지난해 말부터 올해 초까지 보이스피싱 방식으로 연예인 8명의 휴대폰을 해킹해 사생활 관련 자료를 언론사에 공개하겠다고 협박한 혐의를 받는다. 이들은 연예인 8명 중 5명으로부터 총 6억 1000만 원의 금품을 갈취했다.

주진모는 지난 1월 개인 휴대전화를 해킹 당해 사생활이 유출됐다. 해킹 소식이 알려진 후 온라인에서는 주진모의 사생활이 공개되며 파장이 일었다. 주진모가 메시지로 여러 여성의 사진을 주고 받으며 얼굴과 몸매를 평가한 내용이 공개된 것. 이에 대해 주진모 소속사 화이브라더스 측은 "주진모의 개인 스마트폰이 해킹돼 사생활 침해 및 개인 자료를 언론사에 공개하겠다는 협박을 받고 있다"며 수사기관에 정식으로 수사를 의뢰하고 법적 대응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주진모의 법률대리를 맡은 법무법인 바른은 주진모의 휴대폰을 해킹하고 공갈 협박한 해커들을 형사 고소했으며, 주진모는 "본의 아니게 제 문자 메시지에 언급된 지인들에게도 피해가 발생했다. 제 문자메시지에 언급되었던 여성분들께도 어찌 사죄를 드려야 할지, 사죄가 될 수 있을지 모를 정도가 됐다. 고개 숙여 용서를 구한다"고 사과했다.

하정우는 지난달 프로포폴 투약 의혹 수사 과정에서 해킹 피해 사실이 알려졌다. 검찰은 서울경찰청 사이버수사대에서 수사 중인 연예인 휴대전화 해킹 및 협박 사건에서 하정우의 프로포폴 관련된 자료를 발견하고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 받아 자료를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하정우 측은 별다른 입장을 내지 않았다.

한편, 이 일당은 자신이 주진모와 카카오톡 메시지를 유출했다고 주장한 텔레그램 '박사방' 운영자 조주빈과는 전혀 관련이 없는 것으로 알려졌다. 조주빈은 1월 텔레그램 n번방 중 자신이 운영하는 박사방에서 자신이 주진모의 카카오톡 메시지를 유출했다고 주장했다. 조주빈은 "장모씨와 황모씨 문자와 사진들을 내가 받았다'며 "주진모는 카톡이 더럽다. 약한 정준영급"이라고도 밝혔다. 조주빈은 "주진모가 쓰는 아이디와 비밀번호가 같은 점을 이용했다"며 구체적인 범행 수법까지 밝혔지만 경찰 측은 "범행 수법과 패턴 자체가 완전히 다른 범죄"라며 조주빈과의 관련성은 전혀 없다고 밝혔다.

wjlee@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