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이슈] 산이는 왜 '페미니스트'의 답안지를 공개했을까 (종합)

정준화 기자

입력 2018-11-19 14:58

more
 산이는 왜 '페미니스트'의 답안지를 공개했을까 (종합)


[스포츠조선 정준화 기자] 애초에 여성을 혐오하는 곡이 아니었다는 주장이다. 이른바 '이수역 폭행 사건' 직후 발매한 산이의 신곡 '페미니스트'가 도마에 오른 지 5일 차. 논란이 식지 않자 산이가 직접 해명에 나섰다.



사실상 해명보다는 설명에 가까웠다. 자신이 쓴 곡의 가사와 여러 장치들이 의미하는 바를 마치 수능 언어역영 답안지처럼 직접 풀이 하고 나선 것. 속된 말로 아티스트로서 모양이 빠지는 일이기는 했지만, 의도치 않게 다른 방향으로 논란이 흘러가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어쩔 수 없는 결정이었다는 분석도 나온다.

'페미니스트'가 여성을 혐오하는 곡이 아니며 메타적 소설과 영화와 같은 설정으로 자신이 화자가 아니라는 것이 산이의 주장. 핵심은 '남녀 혐오'라는 사회적 문제점 자체를 지적하기 위한 곡이었다는 것이다.

해당 곡의 화자는 겉은 페미니스트처럼 여성을 존중한다지만 속은 위선적인 인물이며, 산이는 그를 비판함으로써 '남녀 혐오'라는 사회적 문제점을 꼬집으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많은 이들이 가사 속 화자가 산이 본인이며, 가사에 자신의 생각을 풀어놓은 것처럼 인식하면서 오해가 불거졌고, 이후 이 곡이 정작 자신이 비난하고 비판하고자 했던 '젠더 논란'을 야기하는 꼴이 되자 오해를 풀기 위해 나선 것이다.

산이는 19일 자신의 SNS를 통해 최근 공개한 신곡 '페미니스트' 가사의 의미를 구구절절 설명했다. 그는 "남녀 혐오라는 사회적 문제점을 강하게 야기 하기 위해 이 주제를 선택했고, 곡의 본래 의도는 노래 속 화자처럼 겉은 페미니스트, 성평등, 여성을 존중한다고 말하지만 속은 위선적이고 앞뒤도 안 맞는 모순적인 말과 행동으로 여성을 어떻게 해보려는 사람을 비판하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화자는 남자를 대표하지 않고, 대부분의 남자가 이렇다는 이야기 또한 아니다. 이성적인 남녀는 서로 존중하고 사랑한다"면서 "메갈, 워마드의 존재를 부정하진 않지만 그들은 절대 페미니스트가 아니다. 성평등이 아닌 일베와 같은 성혐오 집단"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앞서 산이는 지난 16일 '페미니스트'를 기습 공개했다. 남녀 성 대결로 번진 이른 바 '이수역 폭행 사건'이 화제가 된 직후 발표해 논란의 중심에 서게 됐으며, 래퍼 제리케이와 디스전을 벌이며 더욱 큰 관심을 받았다.

joonamana@sportschosun.com

다음은 산이의 '페미니스트' 설명 전문이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