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핫포커스]롯데의 개혁, '불협화음 타파'에 성패 달렸다

박상경 기자

입력 2019-10-24 09:00

롯데의 개혁, '불협화음 타파'에 성패 달렸다
◇사진제공=롯데 자이언츠

[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인사가 만사'라는 말이 있다.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성패가 엇갈리기 마련인, 조직 운영의 기본으로 통한다.



대대적 개혁에 나선 롯데 자이언츠에게도 충분히 적용될 만한 말이다. 새로운 시도와 변화도 좋지만, 지난 수 년간 '독이 든 성배'라는 오명을 얻을 정도로 아쉬운 모습을 드러냈던 인적 쇄신 과정에서의 구태를 반복해선 안된다는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최근 10년 간 롯데의 변화는 불협화음의 연속이었다. 4시즌 동안 3차례나 포스트시즌 진출을 일궈냈던 제리 로이스터 감독과의 이별이 그랬다. 2010시즌 뒤 재계약 불가 발표를 두고 갖가지 설이 난무했다. 이후 바통을 이어 받은 양승호, 김시진, 이종운, 조원우 전 감독도 퇴진 과정에서 여러 잡음이 불거져 나왔다. 지난해 10월 롯데 사령탑에 올라 전반기 직후 단장과 동반 사퇴한 양상문 전 감독 역시 배경은 성적 부진이었지만, 이면엔 복잡한 사정이 숨어있다는 설이 대다수였다. 이런 잡음은 현장 뿐만 아니라 프런트 변화 과정에서도 심심찮게 흘러나왔다. 성적이 모든 것을 평가하는 프로의 세계에서 '아름다운 이별'은 없는 법. 하지만 매번 변화 과정에서 잡음이 반복된다는 것은 문제 의식을 가질 필요가 있다.

개혁의 발걸음을 뗀 최근에도 이런 모습은 반복되는 모양새다. 후반기 지휘봉을 잡았던 공필성 감독 대행은 시즌 종료 후 한 달이 지나서야 팀을 떠났다. 계약 기간, 차기 1군 사령탑 후보군 등 복잡한 사정이 얽혔으나, 결과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팀을 떠맡은 지도자의 거취를 두고 시간을 끌다 좋지 않은 끝맺음을 한 꼴이 됐다. 시즌 뒤 박흥식 대행의 거취를 빠르게 정리한 KIA 타이거즈 뿐만 아니라 일찌감치 코칭스태프 구성 퍼즐을 맞춘 타 팀의 행보와도 비교된다.

롯데는 '팬들이 납득할 수 있는 운영과 프로세스 정립'을 새 시즌 기치로 내걸었다. 성적 향상을 위한 구조 개혁이 진행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사례를 돌아보면 인적 관리 시스템 점검이 동반되야 할 것으로 보인다. 단순 외부 영입을 통한 변화가 아닌, 기존 구성원을 헤아리고 최적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 현장 뿐만 아니라 프런트까지 구단 전반에 걸친 문제이자 확실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 단초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성은 더 강조될 수밖에 없다.

여전히 개혁은 현재진행형이다. 과정에서 시행착오는 용인될 수 있지만, 결과를 만든 뒤엔 되돌릴 수 없다. 개혁의 잰걸음을 하는 롯데가 기본이 흐트러지지 않았는지 점검 또 점검해야 할 이유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