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일문일답]SK 염경엽 단장 "힐만 성공시키는게 내일이다"

노주환 기자

입력 2017-01-17 09:49

SK 염경엽 단장 "힐만 성공시키는게 내일이다"
신임 염경엽 단장 스포츠조선

"힐만 감독을 성공시키는게 내가 할 일이다."



SK 와이번스 단장을 맡게 된 염경엽 전 넥센 히어로즈 감독(49)은 평소 구단을 운영하는 일을 하고 싶어했다. 그 꿈이 이뤄졌다.

염경엽 신임 단장은 17일 스포츠조선과 인터뷰에서 "SK 와이번스 사장님으로부터 제의를 받고 고민을 많이 하고 결정했다. 조금 빠른 감이 있지만 믿고 시켜준 만큼 열심히 해보겠다"고 말했다.

또 한명의 선수 감독 출신의 단장이 탄생했다.

SK 구단은 2016년 12월 말 사임한 민경삼 단장의 후임으로 염경엽 전 감독을 결정했다. SK 구단이 염 감독에게 제안했고, 고심 끝에 염 감독이 수락했다.

염 감독은 지난해 준플레이오프에서 LG 트윈스에 패한 후 넥센 사령탑에서 내려왔다. 이후 SK 감독에 오를 것이라는 소문이 파다했다. 하지만 염 감독은 사실이 아니라고 했다. 그리고 미국으로 단기 연수를 계획하고 있었다. 야구 공부를 더 하고 싶다고 했었다.

그는 지난해까지 넥센 감독으로 4년을 지냈다. 그동안 매년 팀을 포스트시즌으로 이끌었다. 박병호 강정호 서건창 등 많은 젊은 선수들을 스타 플레이어로 육성하기도 했다.

염 감독은 프로 선수 출신으로 LG 운영팀장, 코치를 거쳐 감독에 이어 구단 단장에까지 오르게 됐다.

그는 평소 야구단 단장을 꼭 해보고 싶다고 했다. 그런데 그 꿈이 좀 일찍 이뤄졌다. 신임 염 단장은 광주일고와 고려대 출신이다. 프로에선 태평양에서 내야수로 뛰었다. 다음은 일문일답.

-SK 단장을 맡기로 하셨다고.

▶고민을 많이 하고 결정했다. 열심히 해보겠다.

-감독에 대한 미련은 없나.

▶미련이 없다면 거짓말이다. 지금 맡은 거 열심히 하는 게 우선이다.

-언제 제의 받았나. 연초부터 소문이 돌았는데.

▶SK 와이번스 사장님을 미국에서 만나 제의받았다. 고심하다가 결정했다. 일단 잘 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SK랑 결국 인연이 이어졌다.

▶여러 분들이 저를 좋게 봐주셨다. 추천을 많이 받았다고 들었다.

-밖에서 본 SK는 뭐가 문제인가요.

▶들어가서 봐야 할 것 같다. 선수 구성은 나쁘지 않다.

-감독이 아니고 단장 제의를 받고 놀라지 않았나.

▶감독을 좀더 하고 싶었던 게 사실이다. 그런데 일이 이렇게 됐다. 더 고민이 깊었다. 이게 인생 아닌가. 지금까지 내가 단장 공부를 더 많이 했다. 감독보다는 단장을 생각하고 공부해 왔다. 외국인 힐만 감독을 KBO리그에서 성공시키는 게 내가 해야 할 일 중 하나다. 열심히 돕겠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