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세계新 제조기' 양궁 강채영, 코카콜라 체육대상 6월 MVP

김가을 기자

입력 2019-08-23 05:20

'세계新 제조기' 양궁 강채영, 코카콜라 체육대상 6월 MVP
강채영. 사진제공=대한양궁협회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세계 양궁의 역사를 바꾸고 있는 강채영(23·현대모비스)이 스포츠조선이 제정하고, 코카콜라가 후원하는 코카콜라 체육대상 6월 MVP에 선정됐다.



강채영은 지난 6월 네덜란드의 스헤르토헨보스에서 펼쳐진 2019년 현대세계양궁선수권대회에서 하루에 세계신기록 2개를 갈아치우는 역사를 썼다. 그는 리커브 여자 개인 예선전에서 692점을 기록하며 세계신기록을 작성했다. 자신의 기록을 넘어선 쾌거다. 강채영은 앞서 5월 터키 안탈랴에서 펼쳐진 양궁월드컵 2차 대회에서 691점을 쏘며 세계신기록을 쓴 바 있다.

또한, 강채영은 대회 남자부 1위 이우석(국군체육부대·696점)과 합산해 이뤄지는 혼성팀전 예선 기록에서도 세계신기록을 수립했다. 둘은 1388점을 합작하며 새 역사를 썼다. 종전 기록은 5월 중국 상하이에서 열린 양궁월드컵 2차 대회에서 이우석과 최미선(순천시청)이 쓴 1368점이다.

하루에 세계신기록 두 개를 갈아치운 강채영은 이우석과 짝을 이뤄 네덜란드를 꺾고 혼성팀 금메달을 목에 걸었다. 지난 2011년 혼성팀전이 도입된 이탈리아 토리노 대회부터 세계선수권 5연패를 달성했다.

세계선수권에서 맹활약을 펼친 강채영은 2020년 도쿄올림픽을 정조준한다.

분위기는 나쁘지 않다. 아픔을 딛고 한층 더 단단해진 모습이다. 강채영은 지난 2015년 처음 출전한 월드컵 대회에서 금메달 3개를 목에 걸며 뉴 에이스로 떠올랐다. 하지만 2016년 리우올림픽 대표선발전에서 고배를 마시며 주춤했다.

올 시즌은 다르다. 대표 선발전부터 안정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그는 지난 4월 열린 양궁월드컵 1차 대회에서 3관왕에 올랐다. 개인, 단체, 혼성에서 연달아 금메달을 거머쥐었다. 세계 무대를 누비며 경험도 쌓고 있다. 1년 여 앞으로 다가온 도쿄올림픽을 겨냥하며 이를 악물고 있다. 양창훈 현대모비스 감독은 "채영이는 정말 열심히 훈련하는 선수다. 다만, 조급한 마음이 있었다. 하지만 실업팀 선수가 되면서 본인 스스로 책임감을 갖게 됐고, 여유를 찾았다. 3년 전보다 경험도 쌓았고, 올 시즌을 앞두고 자신감도 얻었다. 채영이가 올림픽에 대한 간절함이 크다"고 귀띔했다.

한편, 코카콜라 체육대상 수상자에게는 트로피와 상금 100만원이 주어진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