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아스널전 볼터치 27회? SON 잘못 아냐" EPL전문가의 항변

전영지 기자

입력 2022-10-04 20:55

수정 2022-10-04 20:55

"아스널전 볼터치 27회? SON 잘못 아냐" EPL전문가의 항변
<저작권자(c) REUTERS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손흥민 잘못이 아니야."



웨스트햄 출신 축구전문가 프랭크 맥아베니가 아스널전 손흥민의 움직임을 적극 옹호하고 나섰다.

손흥민의 토트넘은 1일(한국시각)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9라운드 아스널과의 '북런던더비'에서 1대3으로 패했다. 에메르송 로얄의 퇴장 이후 걷잡을 수 없이 밀렸고, 수비와 체력을 안배하는 전술 속에 손흥민은 71분을 뛴 후 맥 도허티와 교체됐다.

소파스코어 통계에 따르면 손흥민은 이날 아스널 진영에서 27회의 볼터치에 그쳤다. 이와 관련 풋볼인사이더의 '파이널서드에서 손흥민의 공격 가담이 우려스러운가'라는 질문에 맥아베니는 "나는 전혀 걱정하지 않는다"고 즉답했다. "그건 꼭 손흥민의 잘못이라고 볼 수 없다. 미드필더들이 손흥민을 찾지 못했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상대 압박 아래 있을 경우 압박을 깨고 나오는 것이 힘들 수 있다. 아스널은 빠르고 역동적으로 움직였고 토트넘 선수들이 고개를 들 기회를 주지 않았다"고 분석했다.

"나는 올 시즌 손흥민의 퍼포먼스가 미시적으로 분석되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맨시티 괴물 공격수' 엘링 홀란을 손흥민에 빗댔다. "엘링 홀란을 보라. 맨시티에서 그의 터치는 몇 번 안된다. 하지만 골을 넣는다. 요즘 선수들의 스탯은 그런 수치를 넘어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엘링 홀란의 괴력이 단순히 박스 안 볼 터치에서 비롯된 것이 아니라 미드필더들의 능동적인 움직임과 볼 투입을 통해 이뤄진 것이라는 점을 직시했다.

그러면서 맥아베니는 오프더볼에서 팀을 위한 효율적인 움직임을 가져가는 손흥민의 활약을 에둘러 평가했다. "볼을 터치하지 않고도 팀 동료를 도울 수 있는 좋은 움직임을 얼마든지 할 수 있다"면서 "나는 손흥민보다는 미드필더들을 비난하고 싶다"고 말했다. 전영지 기자 sky4us@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