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한국-우즈벡 현장] '오세훈 멀티골' 한국, 우즈벡 꺾고 3전승으로 8강 진출

김용 기자

입력 2020-01-15 21:08

수정 2020-01-15 21:22

 '오세훈 멀티골' 한국, 우즈벡 꺾고 3전승으로 8강 진출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방콕(태국)=스포츠조선 김 용 기자] 김학범 감독이 이끄는 한국 U-23 축구 대표팀이 3전승으로 조별리그를 통과했다. 조 1위 8강 진출이다.



김학범호는 15일 태국 방콕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열린 2020 AFC U-23 챔피언십 C조 조별리그 마지막 경기에서 우즈베키스탄에 2대1로 승리했다. 앞선 중국, 이란전 승리로 일찌감치 8강 진출을 확정지었던 한국은 시원한 3연승으로 조 1위를 확정지었다.

비겨도 조 1위, 져도 조 2위. 크게 부담이 없는 경기였다. 하지만 김 감독은 결과와 관계 없이 준비한 축구를 하겠다고 공언했다. 김 감독은 대회 전부터 조별리그 세 경기는 각 팀에 대한 맞춤형 라인업으로 싸우겠다고 했는데, 우즈베키스탄전 역시 앞선 두 경기와 큰 차이를 보이는 베스트 11을 가동했다. 이란전에 뛰지 않았던 오세훈(상주) 엄원상(광주)이 공격 라인에 복귀했고, 수비는 앞선 두 경기를 뛴 주장 이상민(울산)과 왼쪽 풀백 김진야(서울)를 빼는 강수를 두며 큰 변화를 가져갔다. 2차전인 이란전, 1차전 중국전과 비교해 7명의 선수를 바꾸더니 이번 우즈베키스탄전도 이란전과 비교해 6명의 선수가 새롭게 선발 라인업에 이름을 올렸다.

하지만 김 감독의 말처럼 한국은 누가 나와도 열심히 뛰었고, 조직력에서도 문제를 드러내지 않았다. 경기 초반부터 우즈베키스탄을 압도해나가기 시작했다. 전반 5분 일찍 선제골까지 터졌다. 아크 부근에서 정승원(대구)이 수비에 맞고 흘러나온 공을 강하게 논스톱 슈팅으로 연결했다. 오세훈의 몸을 맞고 굴절돼 골인. 정승원의 골인줄 알았지만, 정승원의 도움과 오세훈의 골로 정정이 됐다. 이날 생일을 맞은 오세훈이 행운의 생일 축포를 기록하게 됐다.

이후 한국이 공세를 이어갔다. 하지만 추가골이 나오지 않자 우즈베키스탄이 반격에 나섰다. 우즈베키스탄은 전반 21분 공격수 압디코리코프가 행운의 동점골을 성공시켰다. 오른쪽에서 가니에프의 크로스를 백헤딩으로 연결하려 했는데, 공이 압디코리코프의 등쪽을 맞고 애매한 각도로 날아갔다. 골키퍼 송범근(전북)이 손을 쓸 수 없는 위치로 날아간 공이 골라인을 통과하며 동점이 됐다.

그렇게 전반을 마친 양팀. 후반에도 공방전이 이어졌다. 한국은 여유가 있었지만, 이기겠다는 의지로 공격을 늦추지 않았다. 그 결과 그림같은 결승골이 터졌다.

한국은 후반 19분 오세훈이 아크 부근에서 환상적인 왼발 슈팅으로 결승골을 기록했다. 교체로 들어온 이동경(울산)의 침투 패스를 받은 오세훈은 공이 흘러가는 대로 몸을 회전시키며 왼발 터닝 슈팅을 연결시켰다. 골문 왼쪽 끝으로 흐른 공, 우즈베키스탄 골키퍼 네마토프가 손을 쓸 수 없었다. 첫 번째 행운의 골로는 만족할 수 없었던 걸까. 평생 기억에 남을 멋진 결승골로 생일을 자축했다.

오세훈의 득점으로 승기는 한국이 가져갔고, 우즈베키스탄이 동점을 위해 끝까지 애썼지만 경기는 2대1 한국의 승리로 끝났다.

조 1위로 8강에 오른 한국은 3일 휴식 후 19일 오후 7시15분(한국시각) 우즈베키스탄전이 열렸던 탐마삿 스타디움에서 D조 2위 팀과 8강전을 벌인다. 16일 경기를 치르는 D조 아랍에미리트, 요르단, 베트남 중 한 팀이 한국의 상대가 된다.방콕(태국)=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