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FA컵 우승은 끝 아닌 시작, "선수 영입해달라" 수원 염기훈의 외침

윤진만 기자

입력 2019-11-12 05:30

FA컵 우승은 끝 아닌 시작, "선수 영입해달라" 수원 염기훈의 외침
수원삼성과 대전코레일의 2019 FA컵 결승전이 10일 수원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렸다. 수원 염기훈이 팀의 네번째 골을 성공시키고 김민우와 환호하고 있다. 수원=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19.11.10/

[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우승의 기쁨도 잠시, 수원 삼성은 다음시즌 고민을 하기 시작했다.



부임 첫해 우승 트로피를 따낸 이임생 수원 감독과 주장 염기훈 등은 지난 10일 대전 코레일과의 2019년 KEB하나은행 FA컵 결승 2차전 4대0 대승으로 우승을 확정한 뒤 "다음시즌을 위해 선수를 영입해달라"고 한목소리를 냈다. 수원이 호화 멤버를 자랑하던 2010년 수원에 입단해 9년째 푸른 유니폼을 입고 있는 염기훈은 "수원의 현실이 너무 아프다. 예전에는 팀에 많은 스타플레이어가 있었고, 이기는 경기가 많았다. 하지만 지금은 비기거나, 지는 경기가 더 많다. 관중수가 줄어든 것을 피부로 느낀다. 이기는 팀으로 다시 돌아가기 위해선 좋은 선수가 들어와야 한다"고 말했다.

스페인 명문 레알 마드리드의 호화 군단에 빗댄 '레알 수원'으로 불리던 시절로 돌아가긴 어렵다는 사실은 염기훈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 모기업 제일기획이 투자 규모를 줄이는 추세다. 스쿼드도 점차 축소되고 있다. 올해 수원에서 국가대표로 활동한 선수가 수비수 홍 철밖에 없다. 오현규 등 유스 출신들을 적극적으로 육성해야 하는 실정이다.

수원의 호황기와 불황기를 모두 겪어본 염기훈은 "현재 선수단으로는 리그, ACL 등 세 개 대회를 병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우리가 올해 파이널A 진입에 실패했다. 솔직히 이대로 내년 시즌에 돌입하면 올해보다 성적이 더 안 좋을 수 있다. 필요한 자리에 선수가 영입돼야 한다"고 말했다.

FA컵 우승으로 2년만에 아시아 챔피언스리그 본선 티켓을 거머쥔 수원 구단도 스쿼드 보강에 대한 필요성을 모르는 바가 아니다. 주중에 호주 또는 태국 원정을 다녀와서도 주말 리그 경기에서 경쟁력을 선보일 수 있는 팀을 만들기 위해선 더블 스쿼드가 필수적이다. 일단 FA컵 우승을 통해 분위기는 만들었다. 모기업 관계자들도 FA컵 우승을 현장에서 지켜본 것으로 알려졌다. 염기훈의 외침도 접했겠지만, 이에 응답할지는 미지수다.

내년도 예산이 올해와 크게 다르지 않다면, 수원 구단의 영입도 '저비용 고효율' 용병과 잠재력이 큰 젊은 선수에 초점이 맞춰질 것으로 보인다. 이임생 감독은 올해 총 34명을 실전에 기용하며 젊은 선수들의 가능성을 살폈다. FA컵 준결승 2차전에서 잠재력을 터뜨린 미드필더 고승범 등을 더욱 적극적으로 활용할 듯하다. 모름지기 구단 운영은 현실에 맞춰서 해야 하지만, 이런 그림은 염기훈의 요구와는 분명 거리가 있다. 염기훈은 "제 얘기가 전달이 될지 모르겠지만, 계속해서 요청할 생각"이라고 했다. 수원은 따뜻한 겨울을 보낼 수 있을까.

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