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러시아, 패럴림픽 퇴출 위기…"장애 선수들에게도 약물 투여"

김영록 기자

입력 2016-07-23 17:16

러시아, 패럴림픽 퇴출 위기…"장애 선수들에게도 약물 투여"
러시아 패럴림픽 퇴출 위기 멜도니움. ⓒAFPBBNews = News1

[스포츠조선닷컴 김영록 기자] 러시아가 패럴림픽에서도 퇴출 위기에 몰렸다. 장애인 선수들에게까지 약물을 투여했다는 정황이 발견됐기 때문이다.



뉴욕타임스 등 외신에 따르면 국제패럴림픽위원회(IPC)의 필리프 크라켄 회장은 23일(한국시간) "러시아가 세계반도핑기구(WADA) 조사결과 소치동계패럴림픽 때도 장애인 선수들에게 약물을 투여한 샘플이 확보됐다"라고 밝혔다. 샘플은 총 19개에 달한다.

앞서 IOC는 20일에 긴급 집행위원회를 열고 러시아 올림픽 출전 금지에 대해 본격적인 법적 검토에 들어갔다. 18일 WADA가 "2014 소치 동계올림픽을 비롯한 주요 스포츠 대회에서 러시아가 정부 개입이 된 가운데 조직적 도핑 샘플 조작을 했다"는 보고서를 발표했기 때문.

이미 국제육상경기연맹(IAAF)은 러시아 선수들의 국제대회 출전 금지 처분을 내린 상태이며, IOC는 오는 24일 IOC가 육상 외 러시아의 리우 올림픽 전 종목 출전과 관련된 최종 결정을 내릴 예정이다.

WADA는 이미 러시아가 최소 지난 2011년부터 35개의 금지 약물을 장애인 선수들에게 투여한 것으로 보고 있으며, "러시아에서 일상화된 도핑의 규모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라고 강조했다.

한편 러시아의 리우올림픽 출전 여부는 24일 국제올림픽위원회(IOC) 긴급 집행위원회에서 결정된다.

lunarfl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