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부산 에볼라 ‘공포 확산’…ITU 전권회의 서아프리카 6개국서 방문

홍민기 기자

입력 2014-10-17 10:22

부산 에볼라 ‘공포 확산’…ITU 전권회의 서아프리카 6개국서 방문
부산 에볼라 비상 / 사진=채널A 영상 캡처

부산 에볼라



오는 20일 부산광역시에서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회의가 열리는 가운데, 에볼라바이러스 발생 위험국인 서아프리카 6개국에서 176명이 참석한다. 방역 비상이 걸렸다.

16일 보건복지부는 부산시와 함께 해운대 벡스코(Bexco) 행사장에서 에볼라 대응 모의훈련을 진행했다.

이번 훈련에서 보건당국과 지자체는 기니·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 등 에볼라 발병국 참가자 가운데 고열 환자가 발견된 상황을 가정하고, 발열 감시부터 환자 확인·이송·격리 입원·치료 과정 점검했다.

다만 나이지리아의 경우, 최근 세계보건기구(WHO)가 20일께 '에볼라 상황 종식'을 선언할 예정이어서 발병국으로 간주하지 않는다.

복지부는 앞서 15일에도 미래창조과학부·부산시·부산시 보건소·거점 의료기관·지역 의사협회 및 약사협회 등과 잇달아 회의를 열어 에볼라 관련 준비·협조 사항들을 논의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행사 기간 발병국 참가자에 대해 최소 하루 두 번씩 직접 대면, 발열 여부를 확인하고 동선을 확인할 것"이라며 "또 공식 행사 이외 가능한 외부 출입 자제를 요청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복지부는 내국인도 3개국(기니·라이베리아·시에라리온) 방문 후 21일안에 내열이 나는 등 의심 증상이 발견되면, 에볼라핫라인(☎043-719-7777)로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부산 에볼라 비상에 누리꾼들은 "부산 에볼라 비상, 걱정된다", "부산 에볼라 비상, 위험국 꼭 참석시켜야 할까?", "부산 에볼라 비상 걸렸어", "부산 에볼라 비상, ITU 전권회의 다음으로 미룰 수 없나?" 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