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혁신성장 이끈 '2021 올해의 관광벤처' 24개사 선정

신보순 기자

입력 2021-12-29 09:16

수정 2021-12-29 09:17

문화체육관광부(장관 황 희, 이하 문체부)는 한국관광공사(사장 안영배, 이하 관광공사)와 함께 관광벤처사업 공모전을 통해 선정한 벤처기업 중 지난 1년간 사업성과가 우수하고 일자리 창출에 기여한 '2021 올해의 관광벤처' 24개사를 선정했다.



문체부와 관광공사는 2018년부터 성장 관광벤처(기업 성장/일자리 창출/졸업/신입), 초기 관광벤처, 예비 관광벤처 등 기업 부문별 전문 평가단을 구성해 일자리 창출과 매출액 실적, 관광산업 기여도 등의 성과를 평가해 '올해의 관광벤처'를 선정해왔다. 특히 올해는 관광기업의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ESG)을 촉진하기 위해 관광업계 확산 가능성, 구체적 성과 창출 여부, 지속가능성 등의 항목을 통해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ESG) 우수기업도 새롭게 발굴했다.

그 결과, 올해 선정된 기업들은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른 국내 관광산업의 침체에도 불구하고, 비대면 관광상품·서비스 등 새로운 사업모델을 찾거나 코로나 이후를 선제적으로 대비하는 등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는 노력을 통해 주목할 만한 성과를 창출했다. 성장 관광벤처의 기업 성장, 일자리 창출, 초기 관광벤처 부문 최우수 3개 기업은 문체부 장관상을 받는다.

성장 관광벤처의 '기업 성장' 부문에서는 지난 1년간 매출 증대 등 기업의 재무 실적과 관련 성과가 우수한 '넥스트스토리 주식회사'(대표 이승재)가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넥스트스토리 주식회사'는 모바일 지피에스(GPS), 증강현실(AR) 등의 기술을 이용해 체험형 도장 찍기 여행 등, 현장에서 여행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했다. 또한 지자체, 지역관광공사(RTO) 등을 대상으로 지능형(스마트)관광 플랫폼, 통합정보시스템(ERP) 구축 서비스 등을 제공해 지역관광 활성화에 기여한 결과 매출액이 전년 대비 174% 증가했다.

성장 관광벤처의 '일자리 창출' 부문에서는 고용 관련 실적과 관련 성과가 우수한 '주식회사 로드시스템'(대표 장양호)이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주식회사 로드시스템'은 모바일 여권 서비스 '위챗' 등 외국인을 대상으로 스마트폰 기반의 편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다. 외국인 신원 인증, 모바일 여권 기반의 관광지 내국세 환급 관련 연구개발(R&D) 사업에 참여하는 등 코로나 이후 외국인 관광객을 맞이하기 위해 서비스를 개선하고 관광공사의 지원 사업에 참여해 그랜드코리아레저(GKL)에 안면출입인식시스템 서비스를 제공, 신규 일자리 20명을 창출했다.

또한 성장관광벤처 '신입' 부문에서는 2021년에 새롭게 선정된 성장 관광벤처 중 테이블매니저(최우수), 비지트(우수) 2개사가, '졸업' 부문에는 올해 성장관광벤처 자격이 만료된 기업 중 요트탈래(최우수), 주식회사 누아(우수)가 각각 이름을 올렸다.

초기관광벤처 부문에서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주)네이처모빌리티'(대표 이주상)는 자유 관광객을 위한 렌터카, 항공권, 차 공유, 관광택시, 킥보드 등 이동 수단을 조회하고 예약할 수 있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온라인 플랫폼, 온라인 여행사(OTA) 등 다수 제휴업체를 통해 일본, 괌, 캘리포니아 등 국외 시장 진출도 추진하고 있다. 그 결과 올해 신규고용 창출 13명, 매출 200억 원의 성과를 달성했다.

올해 신설한 '친환경, 사회적 책임경영, 지배구조 개선' 부문에서는 '해녀의부엌(대표 김하원)'이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해녀의부엌'은 방치된 해녀 유휴공간을 재생시켜 해녀의 삶을 담은 공연과 식사를 제공하는 지역 상생 관광상품을 운용한 결과, 지난 2년간 4만명의 방문객과 누적 매출 13억원의 성과를 창출했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인해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국내 관광산업이 힘든 한 해를 보냈지만, 위기 속에서도 많은 관광벤처기업들이 변화를 이끌고 코로나 이후를 대비하는 등 의미 있는 성과를 달성했다"라며 "2022년에는 기업 간 협업은 물론 다양한 이해관계자와의 교류를 활성화해 관광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2021 올해의 관광벤처 선정 내역(24개사)

▶성장 관광벤처(8개사)

-기업 성장(2)

* 매출 증대 등 기업의 재무적 실적과 기타 성과가 우수한 기업

(최우수-장관상) 넥스트스토리 / (우수) 유니크굿컴퍼니

일자리 창출(2)

* 일자리 창출 등 고용 관련 실적과 기타 성과가 우수한 기업

(최우수-장관상) 로드시스템 / (우수) 모노리스제주파크

신입(2)

* 2021년 성장관광벤처로 신규 선정된 기업 중 성과 우수기업

(최우수) 테이블매니저 / (우수) 비지트

졸업(2)

* 2021년에 성장관광벤처 자격이 만료된 기업 중 성과 우수기업

(최우수) 요트탈래 / (우수) 주식회사 누아

▶초기관광벤처(8개사)

(최우수-장관상) 네이처모빌리티 / (우수) 올링크, 밴플, 오-피스 제주

(장려) 푸드트래블, 별따러가자, 스토리시티, 방굿즈

▶예비관광벤처(3개사)

(최우수) 메이커런스 / (우수) 오르머 / (장려) 와이리

▶ESG 우수기업(5개사)

(최우수) 해녀의 부엌 / (우수) 그린풋, 휴플/

(장려) 디에이치오션, 어뮤즈트래블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