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북한에 돼지열병 차단 협력의사 전달…北 "검토후 알려주겠다"(종합)

김수진 기자

입력 2019-06-02 18:00

북한에 돼지열병 차단 협력의사 전달…北 "검토후 알려주겠다"(종합)
포천 거점소독시설 점검하는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서울=연합뉴스)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31일 경기도 포천시 거점소독시설을 방문해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있다. 2019.5.31 [농림축산식품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photo@yna.co.kr/2019-05-31 17:46:04/ <저작권자 ⓒ 1980-2019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北에 돼지열병 차단 협력의사 전달…北 "검토후 알려주겠다"(종합)



北에 돼지열병 차단 협력의사 전달…北 "검토후 알려주겠다"(종합)

오늘 개성 연락사무소로 의사 전해…남북관계 정체 속 北반응 주목

(서울=연합뉴스) 김효정 기자 = 정부는 북측에서 발병한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확산 방지를 위한 남북협력 의사를 31일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 협의를 통해 북측에 전달했다.

이에 대해 북측은 내부적으로 검토 후에 관련 입장을 알려주겠다는 반응을 보였다고 통일부는 밝혔다.

통일부는 "북한 내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와 우리측 지역으로의 유입 차단을 위해서는 남북 협력이 중요한 만큼, 북측과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구체적인 협력방안을 마련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통일부는 북한이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사실을 국제기구에 공식 보고하자 조만간 남북공동연락사무소를 통해서 대북 협의에 착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정부는 지난 2월 말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이후 북측에 아프리카 돼지열병 관련한 방역 협력의사를 수차례 전달했지만, 북측은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았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이제는 북한이 국제기구에 발병 사실을 공식 보고한 만큼, 검토 이후 어떤 반응을 보일지 주목된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예방 백신이 없어 치사율이 100%에 이르며 바이러스 생존력이 매우 높은 가축 질병이다. 북한의 방역 역량이 취약한 만큼 남한으로도 확산할 수 있다는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가 이날 북측에 협력 방안도 전달했는지는 확인되지 않았지만, 방역을 위한 약품지원 등이 가능한 방안으로 꼽힌다.

정부는 지난 2007년 3월 북한에 구제역이 발생했을 때 약품과 장비 등 26억원 어치를 지원한 적이 있다. 당시 남측 기술지원단도 방북해 북한 방역 상황을 점검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남북간 공동 대응은 남한에도 확산 방지 차원에서 필요하고, 북한도 시급성을 느낄 수 있는 분야로 꼽힌다. 남북관계가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결렬 이후 정체된 상황에서 북한이 이번 제의에 응한다면 협력을 재개하는 고리가 될 수도 있다.

그러나 북한은 2014년 남측이 전달한 구제역 확산 방지 및 퇴치 지원 의사에 반응을 보이지 않은 전례도 있다.

kimhyoj@yna.co.kr

[https://youtu.be/fDpBMC6V-r0]

(끝)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