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폭스콘 궈타이밍 회장 "올해부터 인도서 아이폰 대량생산"

입력 2019-04-15 20:44

폭스콘 궈타이밍 회장 "올해부터 인도서 아이폰 대량생산"
궈타이밍 폭스콘 회장 [로이터=연합뉴스]

아이폰의 최대 위탁생산 업체인 대만 폭스콘의
궈타이밍(郭台銘) 훙하이(鴻海)정밀공업 회장이 올해부터 아이폰을 인도에서 대량 생산한다고 밝혔다고 블룸버그 통신이 15일 보도했다.



통신은 "오랫동안 중국 생산에 주력해왔던 애플 스마트폰의 최대 조립업체가 변화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궈 회장은 이날 대만에서 열린 한 행사에서 "장차 인도 스마트폰 시장에서 우리는 중요한 역할을 수행할 것"이고 "우리의 생산라인을 그쪽으로 옮겼다(have moved)"며 이같이 말했다.

애플은 최근 몇 년간 인도 벵갈루루에 있는 공장에서 아이폰 구형 모델을 생산해왔으나, 더 최신 모델들도 이곳에서 생산할 예정이다.

블룸버그는 관계자를 인용해 폭스콘의 인도 생산라인은 올해 9월 애플이 아이폰 신제품을 발표할 때면 현지 및 수출 시장에 제품을 공급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폭스콘은 생산능력 확대를 위한 초기 투자로 일단 3억 달러(약 3천400억원)를 투자할 예정이다.

궈 회장은 폭스콘이 인도 내에서 생산 확대를 계획하자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가 자신을 초대했다고 했다. 그러면서 투자 조건을 놓고 인도 정부와 협상 중이라고 덧붙였다.

폭스콘은 인도 남부의 안드라 프라데시주(州)와 타밀나두주 등 2곳에서도 생산설비를 갖추고 샤오미와 노키아의 기기를 생산하고 있다.

블룸버그는 "인도에 더 많은 생산시설을 설치하는 것은 미·중 간 무역 전쟁이 이어지는 가운데 애플과 폭스콘의 생산 기반을 중국에서 옮겨 다변화하도록 해줄 것"이라고 분석했다.

블룸버그는 그러나 애플의 인도 시장 진출이 중국에서의 생산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는 아직 불분명하다고 짚었다.

중국은 수년간 애플의 가장 중요한 생산 거점이면서 폭스콘의 최대 생산시설과 수백 개에 달하는 협력업체들의 터전이었다.

아이폰의 인도 현지 생산은 애플의 판매에도 도움이 될 전망이다. 인도에서는 소매점을 열려면 현지에서 30%를 조달해야 한다.

궈 회장은 또 이날 일상적인 경영에서 물러나 좀 더 중장기적 전략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대해 그의 측근은 궈 회장이 회장직에서 사임하는 것은 아니라고 블룸버그에 전했다.

sisyphe@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