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日정부 '정의의 해커' 양성기관 만든다…사이버 방어체제 구축

입력 2016-08-26 15:57

日정부 '정의의 해커' 양성기관 만든다…사이버 방어체제 구축
사이버 공격을 방어하기 위한 보안 기술 콘테스트가 6월 일본 고베시에서 열렸다. [고베 교도=연합뉴스 자료사진]

일본 정부가 사이버 공격에 대한 독자적인 방어기술을 축적하기 위해 '정의(正義)의 해커'를 연간 100명가량 양성하는 기관을 내년에 신설한다고 요미우리신문이 26일 보도했다.



사이버 보안 분야의 인재가 미국이나 유럽에 비해 크게 부족하다는 판단에서다.

정의의 해커는 컴퓨터 기술에 정통해 사이버 공격에 대항할 수 있는 사람을 일컫는다고 요미우리는 전했다.
양성기관은 일본 총무성 산하 정보통신연구기구(NICT)에 '내셔널 사이버 트레이닝센터'(가칭)라는 이름으로 내년부터 문을 연다. 공업고등전문학교나 대학 등의 학생을 중심으로 25세 이하를 뽑아 1년간 훈련한다.
총무성은 이를 위해 2017년도 예산 요구안에 관련 경비 35억엔(약 388억원)을 반영했다.

이 센터에서는 NICT의 사이버 공격 관측망을 개방, 실제의 공격 데이터를 사용해 보안대책을 강구하거나 방어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체험을 통해 전문기술을 습득하게 한다.

공격 측과 방어 측으로 나눈 가상의 공간에서 다투는 대규모 사이버 연습도 예정하고 있다. 사이버 보안 관련시장에서는 1위인 미국 시만텍(symantec)이 보안소프트웨어 분야에서 20%대 초반의 점유율을 갖고 있으며, 상위 10곳 가운데 미국기업이 7곳이다.

일본에서는 통신망 감시를 전문으로 하는 IT기술자도 미국산 소프트웨어 원리를 잘 모른채 이용하고 있는 사례도 많아 정의의 해커를 대폭 양성하는 것이 국가적 과제라고 한다.

taein@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