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광주FC 최초 외인 부주장' 산드로 "K리그에 잠깐 놀러온 거 아냐"

김진회 기자

입력 2023-01-25 13:29

수정 2023-01-25 15:30

more
'광주FC 최초 외인 부주장' 산드로 "K리그에 잠깐 놀러온 거 아냐"
사진제공=광주FC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이정효 광주FC 감독은 2023시즌을 앞두고 중요한 결단을 내렸다. 지난해 후반기에 영입된 브라질 출신 외국인 공격수 산드로(33)를 부주장에 임명했다. 외인이 부주장을 맡은 건 구단 최초였다.



이 감독이 중앙 수비수 안영규를 2년 연속 주장으로 세웠고, 이순민과 산드로에게 나란히 부주장 중책을 맡겼다. 이 감독은 올 시즌 K리그1 외국인 쿼터가 5+1로 늘어나면서 '외인 부대'의 역할도 중요해진 만큼 나머지 외인들의 빠른 적응을 돕도록 그라운드 안팎에서 산드로에게 책임감을 부여했다.

산드로는 "지금까지 한 번도 주장이나 부주장을 해본 적이 없지만 중요한 역할을 맡게 돼 행복하다. 어떤 방식으로든 팀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부주장 역할을 잘 해보겠다"고 밝혔다.

이어 "감독님께서 특별하게 주문한 건 없지만, 외국인 선수들을 도우면서 잘 이끌고 중간 다리 역할을 해달라고 하셨다"고 덧붙였다.

새 시즌 광주는 다국적 팀이 됐다. 기존에는 마이키, 헤이스, 산드로의 국적이 브라질, 아론 칼버가 호주였다. 그런데 2023년에는 헤이스와 마이키가 각각 이적과 계약해지됐고, 브라질 출신 공격수 토마스와 알바니아 출신 윙어 아사니를 영입했다. 여기에 네덜란드 출신 센터백 티모 레츠셰흐트까지 영입돼 외인 쿼터가 3개국이 됐다.

산드로는 "영어를 잘 못 하기는 하지만 조금이라도 이해하면서 대화하려 노력하고 있다. 특히 5개 국어를 하는 토마스에게 이야기해서 조금이라도 서로 가까워질 수 있게 노력하고 있다. 또 훈련할 때 기분 좋게 할 수 있도록 분위기를 조성 중"이라고 설명했다.

산드로는 다른 외인 선수들과 교감을 쌓으려고 노력 중이다. 태국 치앙라이 동계훈련을 떠나기 전 자신의 집에 초대했다. 산드로는 "시즌이 시작되면 시간이 없을 것 같아서 선수들을 초대해 아내와 함께 브라질 음식을 대접했다. 지난해에는 기회가 없었는데 올해는 외인 선수 뿐만 아니라 한국 선수들도 초대해서 같이 저녁을 먹고 싶다"고 전했다.

최전방 공격수 산드로는 지난 시즌 여름에 영입됐음에도 19경기에서 7골-4도움을 기록, 광주의 다이렉트 승격에 기여했다. 그는 "한국에서 첫 시즌을 치르면서 문화와 사람들의 차이는 크게 못 느꼈다. 대신 한국 축구 스타일에 적응하는 게 힘들었다. 한 달 정도 적응하면서 편해지기는 했다. 영어를 너무 못하는 것이 아쉽다. 영어나 한국어를 조금 더 잘했다면 대화하는 데 편했을 것"이라며 웃었다. 그러면서 "빠른 템포와 피지컬적인 부분이 힘들었다. 유럽에 있을 때는 다이나믹하게 패스를 많이 주고 받으면서 움직였지만 이곳에서는 공격과 수비를 번갈아 반복하는 느낌이었다. 빠르게 움직이는게 많은 도움은 된다. 또 부딪히고, 몸싸움하는 것을 즐겨서 새로운 축구가 좋았다. 상대 선수들을 귀찮게 하는 부분이 재미있었다"고 말했다.

"잠깐 놀러 온 팀이 아니다"라며 광주에 대한 애정을 드러낸 산드로는 "K리그1에서 광주의 새 역사를 쓰겠다"고 다짐했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