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FA컵 결승행' 안익수 감독 "우승은 우리가 가야 할 목표"[현장인터뷰]

윤진만 기자

입력 2022-10-05 22:07

수정 2022-10-05 22:08

'FA컵 결승행' 안익수 감독 "우승은 우리가 가야 할 목표"


[대구=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FC서울에 6년만의 FA컵 결승 티켓을 안긴 안익수 감독이



서울은 5일 오후 DGB대구은행파크에서 열린 대구FC와의 '2022년 하나원큐 FA컵' 준결승전에서 연장후반 1분에 터진 나상호의 극장골로 1대0 승리하며 결승 진출에 성공했다.

경기 전 최근 부진에 따른 '죄인의 심경'을 털어놓은 안 감독은 경기 기자회견에서 "수호신(서울 서포터)을 뵐 때 죄송한 마음이 많이 들었다. 성원, 바람을 충족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서 올 한 해 죄스러움이 있었다. 멀리까지 응원해주러 온 여행을 온 수호신에게 감사의 말을 드린다. 함께하면서 더 좋은 상황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안 감독은 대구전 필승 카드로 스리백을 빼들었다. 대구의 장기인 역습을 무력화하겠단 복안이었다. 이상민 오스마르, 김주성 조합은 끝까지 무실점으로 버텨냈다. 세징야의 프리킥이 골대에 맞고 나오고, 고재현의 골이 오프사이드 반칙에 의해 취소되고, 정태욱의 노마크 헤더가 골대를 살짝 빗나가는 등 행운도 따랐다.

안 감독은 "고무적인 상황을 발견했다. (스리백이라는)또 하나의 옵션을 가져갈 수 있다"고 만족감을 표했다.

승부차기 기운이 감돌던 대팍. 해결사 노릇을 한 건 주장 나상호였다. 나상호는 7월 30일 포항전 이후 2달 넘게 득점을 하지 못하는 부침을 겪었다.

안 감독은 "루즈 타임 남기고 마지막 준비 과정이었다. 상호가 결정적인 멋진 골을 넣었다. 그런 상황들을 통해서 팬분들이 조금 더 환희할 수 있다. 그런 역할을 할 수 있어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어 "상호가 부상 이후부터 퍼포먼스가 정상 궤도에 올라오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상호 스스로 많이 속상했을 것이다. 오늘 골을 계기로 그런 시름을 뒤로 하고 팬들 앞에서 우리 주장으로서 역할에 매진해줄 거란 희망이 있다"고 말했다.

서울은 같은 시각 울산을 2대1로 꺾은 전북과 결승전을 치른다. 서울이 FA컵 결승에 오른 건 2016년 이후 6년만이고, 마지막 우승은 2015년이다. 오는 27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1차전을 치른 뒤, 30일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2차전을 갖는다.

안 감독은 "(우승은)가야 할 목표다. 한동안 FC서울이 그런 기대에 부응하지 못하는 행보들을 보여줬다. 조금이나마 저희가 희망을 가질 수 있는 결과물을 가져온다면 상당히 큰 계기가 될 거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서울은 숨 돌릴 틈없이 잔류싸움을 이어간다. 오는 9일 '라이벌' 수원 삼성 원정길에 올라 35라운드를 치른다. 120분 연장혈투를 벌인 뒤라 체력 문제가 따를 수 있다.

안 감독은 "앞선 대구전 2경기에서 결과나 내용 측면에서 상당히 반성을 많이 했다. 이런 부분(대구전 승리)을 통해서 새로운 계기를 마련하는 데 의미를 두고 싶다. 다음 슈퍼매치에 좋은 내용으로 임할 준비를 충실히 하겠다"고 각오를 말했다.

안 감독은 핵심 미드필더 기성용을 연장전에야 투입했다. 이에 대해 "힘든 여정이 기다린다. 그 여정에 (기성용이)중추적인 역할을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구=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