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10명 싸운 김학범호, 이상민-이승모-조규성 릴레이골로 3대1 승리[한국-가나 현장리뷰]

윤진만 기자

입력 2021-06-12 20:49

수정 2021-06-12 20:52

more
10명 싸운 김학범호, 이상민-이승모-조규성 릴레이골로 3대1 승리
연합뉴스

[제주=스포츠조선 윤진만 기자]올림픽 축구대표팀이 숫적 열세를 딛고 가나를 3대1로 제압했다.



김학범호는 12일 오후 7시 제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린 가나와의 올림픽 대표팀 친선경기에서 전반 이상민 후반 이승모 조규성의 골을 묶어 자바가 한 골을 만회한 가나를 3대1로 꺾었다. 전반 38분 수비수 김진야가 비디오판독시스템(VAR)에 의해 퇴장을 당해 숫적으로 불리한 여건 속에서도 2골을 몰아치는 높은 집중력으로 승리를 챙겼다.

소집 28명 전원에게 출전 기회를 주겠다고 밝힌 김학범 감독은 구상대로 첫 경기부터 큰 폭의 로테이션을 가동했다. 주력를 대거 벤치로 내리거나, 엔트리에서 제외했다. 백승호(전북) 이동준(울산) 오세훈(김천) 김동현(강원) 등 7인은 검정 후디 차림으로 간이의자에 앉아 경기를 지켜봤다. 플레이메이커 이강인(발렌시아) 주전수문장 송범근(전북) 윙어 정우영(프라이부르크) 등은 벤치에 대기했다. 국내팬 앞에서 2년만에 첫 선을 보이는 이승우(신트트라위던)가 조규성(김천) 엄원상(광주)과 스리톱을 이뤘다. 정승원(대구) 김진규(부산) 이수빈(포항)이 미드필더로 배치됐고, 이유현(전북) 이상민(이랜드) 김재우(대구) 김진야(서울)가 포백을 맡았다. 안준수(부산)이 골문을 지켰다.

일본 원정에서 0대6 대패하고 돌아온 가나가 시작 직후 의욕적으로 밀어붙였지만, 공격이 실효를 거두지 못한 뒤 자연스럽게 페이스가 한국 쪽으로 넘어왔다. 정승원 조규성 엄원상이 빠른 템포의 공격 과정에서 마무리 슈팅까지 날렸다. 10분 엄원상의 박스 안 슛은 골키퍼 선방에 막혔다. 집요하게 몰아붙이던 김학범호는 17분 결국 선제골 결실을 맺었다. 김진규의 좌측 코너킥이 반대편으로 길게 흐른 공을 이유현이 잡아 문전으로 크로스를 올렸다. 이를 이상민이 날카로운 헤더로 밀어넣었다. 1m88 장신 수비수인 이상민의 김학범호 데뷔골. 21분 김진야의 왼쪽 크로스에 이은 엄원상의 문전 앞 헤더, 25분 이승우의 리바운드 슛은 연달아 골문을 빗겨갔다.

한국은 33분 추가골 기회를 잡았다. 이승우의 공간 패스를 잡은 김진규가 상대 수비수 두 명을 빠르게 벗겨낸 뒤 페널티 아크에서 오른발 슛을 시도했다. 공은 간발의 차로 골대 밖으로 벗어났다. 좋은 분위기 속에서 추가골을 노리던 대표팀에 찬물을 끼얹는 일이 생겼다. 36분 김진야가 자신이 빼앗긴 공을 되찾는 과정에서 파울을 범했다. 한국인 채상협 주심은 비디오판독시스템(VAR)을 가동한 뒤 파울 정도가 심하다고 판단, 퇴장을 명했다. 이로써 한국은 남은 50여분을 1명 모자란 상태에서 뛰는 상황에 직면했다.

전반을 1골 앞선 채 마친 대표팀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이유현 이수빈을 빼고 윤종규 설영우를 투입했다. 미드필더 한 자리를 비워두면서 측면 수비수를 강화하겠다는 복안. 숫적 열세를 입은 대표팀이 밀릴 거란 예상과 달리 한국은 빠르게 추가골을 낚았다. 후반 13분 프리킥 상황에서 골이 터졌다. 교체돼 들어간 이승모가 때린 슛이 우측 골대에 맞고 흘러나왔다. 이승모가 이를 다시 침착하게 밀어넣었다. 기세를 탄 한국은 후반 20분 조규성이 페널티 박스 안 가운데 지점에서 감각적인 터닝슛으로 기어이 골망을 갈랐다. 한국은 후반 30분 수비 집중력 부재에 따라 가나의 자바에게 실점한 뒤 정우영 이지솔의 연이은 슛으로 추가골을 노렸으나 여의치 않았다. 한국이 숫적 열세를 딛고 3대1 승리를 완성했다. 제주=윤진만 기자 yoonjin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