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K리그1 현장리뷰]'안방불패' 저력확인 전북, 성남 파상공세 극복하며 극적 무승부

이원만 기자

입력 2020-07-11 21:01

수정 2020-07-11 21:38

more
'안방불패' 저력확인 전북, 성남 파상공세 극복하며 극적 무승부


[전주=스포츠조선 이원만 기자] 전북 현대와 성남FC가 4골을 주고 받는 난타전 끝에 2대2로 무승부를 이뤘다. 대어를 잡을 뻔했던 성남은 후반 뒷심부족으로 땅을 쳤다. 전북은 연패의 위기를 간신히 벗어났다.



리그 선두 전주는 11일 안방인 전주월드컵 경기장으로 리그 11위 성남을 불러들여 '하나원큐 K리그1 2020' 11라운드 경기를 치렀다. 전북으로서는 지난 라운드 상주전 패배로 잠시 침체된 분위기를 승리로 수습하겠다는 목표가 있었다. 성남은 최근 5경기 연속 무승(1무4패)의 흐름을 끊고 다시 순위를 끌어올리겠다는 의지가 컸다.

홈팀 전북은 조규성을 원톱을 세우고 뒤를 무릴로와 쿠니모토 손준호 한교원으로 받쳤다. 신형민이 수비형 미드필더로 그 뒤에 섰고, 수비는 이주용 최보경 홍정호 이 용의 포백이 나왔다. 골문은 송범근이 지켰다. 이에 맞서는 성남은 다소 실험적으로 젊은 선수들을 기용했다. 김현성 원톱 뒤로 유인수 박태준 이재원 이태희가 늘어섰다. 수비형 미드필더로 김동현 이스칸데로프가 받쳤고, 수비는 스리백 최지묵 연제운 안영규로 맞섰다. 전종혁이 골키퍼로 출전했다. 김남일 성남 감독은 선수들의 젊은 패기로 승부수를 걸었다.

전반에 이런 김 감독의 전략이 통했다. 성남 선수들의 움직임이 한층 더 활발하고 경쾌했다. 특히 미드필더진에서 매우 공격적으로 라인을 끌어올리며 전북을 압박했다. 반면, 홈팀 전북은 다소 느슨했다. 홈에서 절대 강세를 보이는 리그 1위팀 답지 않은 모습이었다. 결국 전반 3분만에 성남이 호쾌한 선제골을 터트렸다.

적극적으로 압박하며 라인을 끌어올린 성남 공격이 성공한 것. 페널티 박스 바깥에서 공을 잡은 이재원이 중앙쪽으로 살짝 움직인 뒤 오른발로 강한 중거리 슛을 날렸다. 토트넘 홋스퍼 손흥민의 전매특허 같은 플레이를 연상케했다. 공은 송범근 키퍼의 손끝을 벗어나 골문 오른쪽 구석으로 빨려 들어갔다. 안일한 전북 수비의 허를 꿰뚫는 골이었다.

전북은 당황했고, 성남은 더욱 기세를 끌어올렸다. 동점골은 터지지 않고, 오히려 성남이 계속 위협적인 플레이로 전북을 위협했다. 결국 전반 막판 추가골이 터졌다. 오른쪽에서 이재원이 이태희에게 빠르게 패스했다. 이어 이태희가 박스 안쪽에 있던 박태준에게 공을 끊어줬고, 박태준이 깔끔하게 골로 마무리했다. 결국 성남이 전반을 2-0으로 앞선 채 마치며 이변을 예고했다.

하지만 '안방불패'의 기운은 사라지지 않았다. 전반의 무기력한 모습에 대해 라커룸에서 반성했는지, 전북이 후반들어 투지를 되찾았다. 후반 9분만에 전북의 첫 골이 터졌다. 미드필더 한교원이 오른쪽에서 성남의 수비 뒤로 침투했고, 이승기가 이를 놓치지 않고 찔러줬다. 한교원은 반대쪽 골포스트를 목표로 강슛을 날려 골망을 흔들었다.

이때부터 전북이 흐름을 다시 주도했다. 결국 9분 뒤 동점골이 나왔다. 뒤쪽에서 넘어온 패스를 우측에서 받은 조규성이 박스 안쪽의 이승기에게 패스했고, 이승기가 곧바로 슛을 날려 동점골을 터트렸다. 성남 수비 연제운에게 맞고 들어가는 바람에 연제운의 자책골로 기록됐다. 이후 전북이 계속 성남 진영에서 공격을 이어갔으나 결정력이 부족했다. 성남은 경기 막판 나상호가 골키퍼와 1대1 찬스에서 동료에게 패스해 골을 터트렸으나 오프사이드였다. 결국 두 팀은 승점 1점씩 나눠가지며 경기를 마쳤다.

전주=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