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동아시안컵]중국전 눈물, 4개월 간 윤덕여호가 풀 숙제다

박상경 기자

입력 2017-12-15 17:55

more
중국전 눈물, 4개월 간 윤덕여호가 풀 숙제다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여자축구 한국과 중국의 경기가 15일 일본 지바 소가스포츠파크에서 열렸다. 중국 왕산산이 선제골을 넣은 후 동료들과 함께 환호하고 있다. 지바(일본)=정재근 기자 cjg@sportschosun.com/2017.12.15/

투혼 만으로 승리를 얻을 순 없었다.



윤덕여 여자 대표팀 감독은 중국전에서 유영아를 원톱에 세우는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2선에는 한채린 이민아 최유리가 서고, 볼란치 자리에는 장 창과 조소현이 나섰다. 포백라인에는 장슬기 김도연 신담영 김혜리, 골문은 김정미가 지켰다. 앞선 일본, 북한전과 비교하면 큰 차이가 없은 전술이었다.

경기 초반에 쉽게 실점을 내준게 결국 독이 됐다. 전반 17분 상대 크로스에 안이하게 대응하다 왕샨샨에게 오른발슛 기회를 허용했고, 균형이 깨졌다. 앞서 활발하게 공격을 전개하던 윤덕여호는 집중력이 흐트러지기 시작하면서 흐름을 중국에게 내줬다. 전반 34분에는 장루이가 아크 오른쪽에서 시도한 오른발슛이 수비수 몸에 맞고 굴절되어 골로 연결되는 등 운도 따라주지 않았다. 두 차례 실점에서 적극적인 마크가 부족했던 점은 아쉬움으로 남는다.

전체적인 경기 운영도 아직은 미숙했다. 패스 위주로 차분하게 공격을 전개하는 시도는 좋았으나 강약 조절이 이뤄지지 않는 모습이었다. 측면을 활발하게 활용했던 일본전과 달리 북한전에 이어 중국전에서도 선수들 대부분이 중앙에 밀집되면서 시간이 흐를수록 공격 뿐만 아니라 패스 전개마저 쉽지 않아지는 상황에 놓이게 됐다. 후반 초반 패스루트가 뚫리기 시작하면서 다시 흐름을 잡는 듯 했으나 오래가진 못했다.

이번 대회에서 윤덕여호는 지소연(첼시 레이디스)을 제외한 대부분의 선수들이 포함됐다. 윤 감독은 일본전을 잘 넘기면 해볼 만하다는 자신감을 밝히기도 했다. 하지만 동아시아 여자 축구를 대표하는 일본, 북한에 이어 중국전에서도 고개를 떨구면서 여전히 갈길이 멀다는 점을 드러냈다. 한채린 최유리 등 대학생 신예들의 발견은 그나마 소득이나 지소연에게 의존하는 공격 의존도와 수비라인의 순간 판단력은 여전히 개선되지 않았다.

4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여자아시안컵에 대한 고민은 더 커지게 됐다. 8팀 중 5위 내의 성적을 거둬야 2019년 프랑스 여자월드컵 본선에 오를 수 있는 상황. 그러나 조별리그에서 같은 조에 속한 일본, 호주의 벽은 여전히 높다. 이번 여자동아시안컵 3경기에서 드러난 문제점을 철저히 연구하고 보완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바(일본)=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