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초점] "코미디X범죄X스릴러X휴먼"…2020 추석 극장가, 각양각색 장르 대잔치

조지영 기자

입력 2020-09-29 08:45

more
 "코미디X범죄X스릴러X휴먼"…2020 추석 극장가, 각양각색 장르 대잔…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민족 최대의 명절 한가위다.



예년 같으면 긴 연휴를 맞아 100억원 이상 투입된 한국형 블록버스터가 극장가에 대거 등판해 박빙의 경쟁을 펼치며 명절 특수를 만끽하고 있을 시즌이지만 올해엔 상황이 사뭇 다르다. 올해 초부터 시작된 코로나19 사태가 결국 추석까지 이어지면서 극장가 기근도 계속되고 있는 것. 대규모 블록버스터는 올해 추석 극장가에서 사라졌지만 그럼에도 꺼지지 않는 한국 영화의 불은 중·소 규모의 각양각색 장르 영화가 빈자리를 채우며 계속될 전망이다.

올해 추석 극장가 포문을 열 미들급 영화는 29일 개봉한 범죄 수사 영화 '국제수사'(김봉한 감독, 영화사 장춘 제작)다. 난생처음 떠난 해외여행에서 글로벌 범죄에 휘말린 촌구석 형사의 현지 수사극을 그린 작품으로 곽도원, 김대명, 김희원, 김상호 등이 출연하고 '보통사람' '히어로'의 김봉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국제수사'는 지난 4월부터 개봉을 준비했지만 코로나19 확산이 악화되면서 여름으로, 또 여름 개봉을 코앞에 두고 코로나19 재확산으로 다시 가을 개봉 연기하는 등 계속된 연기 끝에 겨우 추석 라인업에 이름을 올릴 수 있게 된 비운의 작품. 어렵게 개봉하는 '국제수사'가 동네급 형사의 국제급 수사라는 코미디와 범죄물의 결합으로 추석 극장가를 사로잡을 수 있을지 관심이 쏠린다.

'국제수사'와 같은 날 출사표를 던진 두 번째 추석 신작은 코미디 스릴러 영화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신정원 감독, 브라더픽쳐스·TCO더콘텐츠온 제작)이다.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은 죽지않는 언브레이커블을 죽이기 위한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이정현, 김성오, 서영희, 양동근, 이미도 등이 출연하고 '점쟁이들' '차우' '시실리 2km'의 신정원 감독이 메가폰을 잡은 작품으로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 역시 8월 개봉에서 9월로, 또 10월 개봉으로 연기됐지만 장고 끝에 다시 추석 시즌 개봉을 결정하게 됐다. 이정현, 서영희, 이미도 등 여배우가 주도하는 스토리는 물론 코미디와 스릴러, SF와 호러, 액션까지 더하며 하이브리드한 장르물을 개척한 '죽지않는 인간들의 밤'이 올해 추석 극장 빈집털이 최고의 수혜작으로 등극할지 귀추가 주목된다.

코미디와 범죄, 코미디와 스릴러의 결합에 이어 따듯한 가족 영화도 추석 극장에 간판을 내걸었다. 휴먼 영화 '담보'(강대규 감독, JK필름 제작) 역시 추석 연휴를 앞둔 29일 개봉했다. 인정사정없는 사채업자와 그의 후배가 떼인 돈을 받으러 갔다가 얼떨결에 9살 아이를 담보로 맡아 키우게 되면서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린 '담보'는 일단 '믿고 보는 배우' 성동일, 하지원, 김희원과 '대세 아역' 박소이 등 출연진이 제법 쟁쟁하다. '하모니'의 강대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고 휴먼 장르의 히트 메이커 JK필름이 제작에 나서 흥행 기대를 모으는 중. 다른 장르에 비해 관객층의 폭이 넓은 '담보'. '명절에는 따뜻한 휴먼 코미디 영화'라는 불문율 공식을 '담보'가 이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뿐만이 아니라 올해 추석은 올여름 개봉해 화제를 모은 정치 액션 영화 '강철비2: 정상회담'(이하 '강철비2', 양우석 감독, 스튜디오게니우스우정 제작)이 기존 극장판에서 11분이 추가된 확장판으로 30일 다시 관객을 찾는다. '강철비2'는 남북미 정상회담 중에 북의 쿠데타로 세 정상이 북의 핵잠수함에 납치된 후 벌어지는 전쟁 직전의 위기 상황을 그린 작품. 이번 '강철비2' 확장판에는 잠수함 속에서 벌어지는 액션과 드라마뿐만 아니라 개봉 당시 찰떡 브로맨스로 호평을 받았던 대한민국 대통령(정우성)과 북한 핵잠수함 부함장(신정근)의 이야기가 더 강화된 버전이다. 게다가 새로운 에필로그도 추가된 이야기로 롯데시네마에서 단독 개봉돼 추석 극장가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예정이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