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프듀' 안준영PD 접대 후폭풍…에잇디·어라운드어스 "청탁 NO"→스타쉽·울림 '침묵' [종합]

남재륜 기자

입력 2019-12-06 18:58

수정 2019-12-06 19:29

more
'프듀' 안준영PD 접대 후폭풍…에잇디·어라운드어스 "청탁 NO"→스타쉽…
영장심사 마친 프듀X 안준영 PD[연합뉴스]

[스포츠조선 남재륜 기자] '프듀' 안준영PD에 향응을 제공한 연예기획사가 스타쉽, 울림, 에잇디 출신 류 모씨와 어라운드어스 소속 김모씨로 확인되며 논란이 일고 있다. 에잇디 측은 "이미 퇴사한 직원"이라며 선을 그었고, 어라운드어스 측은 "술은 샀지만 청탁한 적은 없다"고 밝혔다.



연합뉴스는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울림엔터테인먼트, 에잇디크리에이티브가 Mnet '프로듀스 101' 시리즈 제작진에 향응을 제공했다고 6일 보도했다.

'프로듀스 101' 조작 사태로 검찰에 기소된 피의자는 김용범 CP와 안준영 PD, 보조 PD인 이 모 PD를 포함해 총 8명이다. 나머지 5명은 모두 연예기획사 인물로 스타쉽 엔터테인먼트 김 모 대표와 김 모 부사장, 사건 당시 울림엔터테인먼트 직원인 이 모 씨, 에잇디크리에이티브 출신 류 모 씨와 어라운드어스 소속의 김모씨다.

앞서 안준영 PD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7월까지 서울 강남의 유흥주점 등에서 이들로부터 47회에 걸쳐 총 4천638만 원 상당의 술 접대를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 이들은 적게는 1천만 원, 많게는 5천만 원의 향응을 제공한 것으로 파악됐다. 현재 이들은 모두 배임중재와 부정청탁 및 금품 등 수수의 금지에 관한 법률 위반으로 불구속기소 된 상태다.

이에 에잇디크리에이티브 측은 6일 공식 입장을 통해 "현재 '프로듀스101' 제작진 접대와 관련하여 거론이 되고 있는 류 모씨는 당사에서 음반 PR 업무를 전담하여 맡은 적은 있으나, 지난 해 이미 본인 기획사 앙팡테리블을 설립하여 본사와는 관계가 없다. 본사는 류 씨가 설립한 앙팡테리블의 소속 연습생이 '프로듀스X' 출연 과정에서 조사를 받은 걸로 알고 있고, 저희 에잇디크리에이티브는 본 순위조작 관련하여 그 어떠한 조사도 받은 적이 없으며 접대한 사실조차 없다"고 선을 그었다.

어라운드어스 측 역시 연합뉴스에 "(안PD에게) 술을 산 것은 맞지만 연습생을 어떻게 해달라는 청탁은 결코 없었다"고 밝혔다.

울림엔터테인먼트 측과 스타쉽엔터테인먼트 측은 공식 입장을 밝히지 않은 상태다.

'프듀' 시리즈는 지난 7월 '프듀X' 생방송 문자 투표 결과 연습생들의 득표수가 일정 숫자의 배열이 반복되는 패턴으로 구성됐다는 의혹이 불거지며 조작 논란에 휘말렸다. 시청자들은 진상규명위원회를 꾸려 검찰에 제작진과 Mnet을 고소 고발했고, Mnet은 경찰에 제작진에 대한 수사를 의뢰했다.

경찰은 제작진 사무실과 엑스원 멤버들의 소속사, 문자투표 데이터 보관 업체 등을 압수수색하는 과정에서 '프듀X' 뿐 아니라 '프듀' 전 시리즈와 '아이돌학교'까지 조작된 정황을 포착, CJ ENM 전체로 수사를 확대했다. '프듀X' 진상규명위원회의 고발 이후 안준영 PD와 김용범 CP가 구속됐고, 시리즈 전체의 투표수 조작이 있었음을 밝혀지는 등 다방면에 걸쳐 경찰 조사가 진행 중이다.

검찰이 지난 5일 국회에 제출한 공소장에 따르면, '프로듀스101 시즌2'를 통해 탄생한 그룹 워너원 1명의 멤버가 조작됐다는 사실이 밝혀졌다. 제작진의 조작 기행은 시즌이 이어질수록 더욱 과감해졌다. 시즌3 '프로듀스48'과, 시즌4 '프로듀스X101'의 경우 방송 전 데뷔조를 미리 정해둔 것으로 밝혀져 충격을 안겼다.

sjr@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