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리뷰]"'알라딘'은 애교"…'라이온킹' 완벽한 실사화, 디즈니의 위대한 역작(종합)

이승미 기자

입력 2019-07-12 08:17

more
"'알라딘'은 애교"…'라이온킹' 완벽한 실사화, 디즈니의 위대한 역작(…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알라딘'을 능가한, 디즈니의 회심의 역작이 탄생했다.



디즈니의 전설적인 애니메이션을 실사화한 영화 '라이온킹'(존 파브로 감독)이 마침내 11일 서울 용산구 이촌동 CGV용산아이파크몰에서 열린 언론시사회에서 베일을 벗었다.

1994년 개봉돼 평단과 관객으로부터 엄청난 호평을 받았을 뿐만 아니라 '니모를 찾아서'가 개봉되기 전까지는 역사상 가장 높은 흥행 수익을 거둔 애니메이션인 '라이온킹'을 실사화한 이번 작품은 또 다른 애니메이션 실사 영화인 '알라딘'의 전 세계적인 인기로 인해 덩달아 팬들의 큰 기대를 불러 모았다. '정글북'의 완벽한 실사화로 영화인들을 놀라게 한 존 파브로 감독이 메가폰을 잡아 더욱 관심을 집중시켰다.

마침내 공개된 '라이온킹'은 디즈니의 팬들의 실망시키지 않을, 디즈니의 야심과 노력과 애정이 남은 회심의 역작이었다. 영상미와 음악의 환상적인 콜라보레이션은 물론, 잊고 있었던 동심까지 불러일으키며 '알라딘'의 아성마저 무너뜨린 작품이다.

▶소름끼칠 정도로 경이로운 실사화

'라이온킹'의 대표적인 OST인 '써클 오브 라이프'의 그 유명한 첫 소절과 함께 스크린에 광활히 펼쳐지는 아프리카의 초원은 시작부터 관객의 눈길을 완전히 사로잡는다. 붉게 일렁이며 타드는 노을과 드넓은 평야, 그리고 CG라는 사실을 믿기조차 힘든 동물들의 역동적인 움직임은 생생한 놀라움과 함께 어린 시절 봤던 원작 애니메이션이 주는 동심까지 자극한다.

본격적으로 주인공인 어린 심바는 충격적일 정도(?)의 귀여움을 발산하며 이 영화를 사랑하지 않을 수 없게 만든다. 심바와 무파사로 대표되는 사자뿐만 아니라 영양, 원숭이, 하이에나, 맷돼지 등 다양한 동물들은 각각의 특징과 매력을 그대로 살리며 시청자를 아프리카 한 가운데 데려다준 듯한 긴장감을 선사한다. 애니메이션과 달리 얼굴에 표정을 드러낼 수 없는 실제 동물들이 말을 한다는 설정이 이질감을 주지 않을지 우려를 낳은 바 있는데, 대사와 적절이 어우러지는 입의 움직임과 눈빛의 미세한 변화에 집중하며 몰입감을 높인다.

▶비욘세가 방점 찍은 OST

애니메이션은 '라이온킹'은 애니메이션 최초로 아카데미 시상식에서 'Can You Feel the Love Tonight'(엘튼 존, 팀 라이스)으로 아카데미 주제가상과 한스 짐머의 음악으로 음악상을 받은 작품이니 만큼, 실사화된 이번 영화도 뛰어난 음악과 노래들이 귀를 사로잡는다. 힙합, 알앤비와 아프로 비트가 뒤섞인 웅장한 사운드를 통해 영화의 줄거리와 분위기를 묘사하는데 시작하마자 마음을 빼앗은 'Circle of life'를 시작으로 익숙한 음악들이 듣는 이의 마음을 벅차게 한다.

한스 짐머, 라브린스, 존 파브로 등의 유명 아티스트가 대거 참여, 영화의 퀄리티를 높인다. 특히 극중 날라의 더빙을 맡았을 뿐만 아니라 음악 감독을 맡은 비욘세의 노래는 관객을 환상의 세계로 인도한다.

▶원작과 똑같은 단순한 서사, 호불호 갈릴 듯

'알라딘'이 원작 애니메이션과 비슷한 서사를 따라가면서도 여성 캐릭터인 쟈스민의 역할을 확대시키고 쟈스민이 직접 왕위에 앉는 등 스토리를 현대 관객들의 정서에 맞게 일부 수정한 것과 달리 '라이온킹'은 원작 애니메이션의 서사를 고스란히 가지고 간다. 따라서 자신의 삶을 운명적으로 받아들이는, 고전적인 가치관을 바탕으로 한 심바의 이야기가 다소 낡게 느낄 관객들도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지나치게 명확한 선악의 구도와 심바가 스카를 무찌르고 다시 왕위에 앉게 되는 과정이 단순하고 전형적으로 그려져 '라이온킹'에 익숙하지 않은 관객들이라며 심심하게 느껴질 수 도 있다. 하지만 과거 애니메이션 '라이온킹'을 기억하는 관객들이라며 오히려 원작 애니메이션의 감성을 그대로 살린 영화의 서사에 만족감을 드러낼 것으로 보인다.

'라이온킹'은 17일 개봉된다.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hc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