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이슈]"딸이 무슨 죄"…조여정·한고은, 친父 '빚투'에 고통받는 딸들

김영록 기자

입력 2018-12-07 06:08

수정 2018-12-07 11:11

"딸이 무슨 죄"…조여정·한고은, 친父 '빚투'에 고통받는 딸들


[스포츠조선 김영록 기자]배우 조여정과 한고은의 아버지들이 연예인 딸의 인생에 무거운 짐이 되고 있다.



7일 조여정과 한고은의 아버지에 대해 이른바 '빚투(빚too·나도 떼였다)' 논란이 제기됐다. 조여정은 14년전 3억원, 한고은은 38년전 3000만원 가량의 빌려준 돈을 받지 못했다는 고발이었다.

래퍼 마이크로닷의 부모 신모씨 부부 이래 연예인 가족들의 사기 행각이 잇따라 폭로되고 있다. 마이크로닷처럼 가족의 사기 행각으로 인해 간접적인 득을 본 케이스도 있지만, 숫제 수십년간 연락이 끊긴 가족으로 인해 고통받는 딸들도 있다

지난 6일에는 조여정과 한고은의 '빚투' 논란이 제기됐다. 조여정 측은 이날 공식입장을 통해 "조여정 씨의 친부 관련 사실을 확인했다. 이유를 불문하고 상처받은 분께 죄송하다"며 사과를 전했다.

조여정 측은 "과거 아버지 채무로 인해 부모님은 이혼했고, 이후 아버지와는 교류나 연락이 되지 않았다. 작년 이야기를 전달받았을 때도 아버지와 연락을 취하려 노력했지만, 거처도 번호도 확인하지 못했다. 현재도 아버지의 이야기를 듣고자 노력중이다. 신속히 사태를 확인하고 문제를 원만히 해결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한고은의 소속사 마다엔터테인먼트도 같은날 "한고은씨는 결혼식과 어머니 장례식, 2차례 만남 외엔 20여년간 연락 없이 살아왔다"면서 "이유 불문하고 거듭 사과드린다. 피해자들과 원만한 해결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전했다.

소속사에 따르면 한고은은 지난 11월 30일 빚투 관련 제보를 전달받았다. 이 때문에 친지들을 통해 아버지의 연락처를 알아냈고, 12월 1일 제보자에게 이를 전달하며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적극 협조하겠다. 만나서 이야기나누길 원하시면 언제든 연락 부탁드린다"며 거듭 사과의 말을 전했다는 것.

결국 한고은 역시 아픈 과거사를 공개했다. 소속사 측은 "한고은은 미국 이민 이후 아버지로 인해 가족들과 뿔뿔이 흩어졌고, 한국으로 돌아온 뒤엔 가장으로 생계를 책임졌다. 학창 시절부터 아버지로부터 어떤 지원도 받지 않았고, 오히려 생활비를 지원해주며 힘들게 지냈다. 데뷔 후에도 본인이 모르는 상황에서 일어난 여러 채무로 촬영장에서 협박을 받고 대신 채무를 변제해주는 등 아버지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었다"고 밝혔다. 재작년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유산 상속 문제로 또한번 충돌이 발생했고, 결국 많은 것을 포기하며 아버지와의 관계를 정리했다는 것.

한고은 측은 "아버지로 인해 오랜 상처를 받고 계신 분들께 죄송한 마음으로 이 글을 올리게 됐다. 이유 불문하고 피해자들과 원만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마지막으로 이번 논란에 대해 거듭 사과 말씀드린다"고 덧붙였다.

조여정과 한고은 외에 마마무 휘인, 소녀시대 티파니, 배우 차예련 등이 부친의 채무 논란으로 인해 밝히지 않았던 과거사를 강제로 공개했다. 휘인은 "부모님은 이미 6년전 이혼했고, 아버지로 인해 예상치 못한 빚에 시달려왔다"고 전했다. 차예련은 "19살 때 아버지의 부도로 가족들이 흩어졌고, 이후 왕래가 없었다. 배우로 알려진 후에는 아버지의 빚 10억을 10여년 동안 변제했다"고 설명했다. 티파니는 "아버지와 관련된 분들의 협박을 받아 여러차례 금전적인 책임을 진 끝에 아버지와 관계를 정리하고 각자의 삶을 살기로 했다'고 밝힌 바 있다.

▶조여정 측 공식입장 전문

안녕하세요. 높은엔터테인먼트 입니다.

당사 소속 배우 조여정 씨의 친부 관련된 논란이 일어난 것에 사과의 말씀드립니다.

조여정 씨는 금일 보도된 내용으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우선 이유를 불문하고 아버지 일로 상처받은 분께 죄송하다는 말씀 전합니다.

과거 아버지의 채무로 인해 조여정 씨의 부모님은 이혼하게 되었습니다. 이후 아버지와는 어떠한 교류나 연락이 되지 않았던 상황으로 관련한 내용, 해결된 사항에 대하여 전혀 파악할 수 없었습니다.

작년, 이야기를 전달받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당사자인 아버지와 연락을 취하려 노력하였지만, 이미 거처나 번호 또한 확인할 수 없는 상황이었습니다. 현재도 당사자인 아버지와 이야기를 들어보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루라도 신속히 사태를 면밀히 확인해보고, 문제가 되는 부분에 있어 원만히 해결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논란이 일어나게 된 것에 거듭 사과드립니다.

▶한고은 측 공식 입장

안녕하세요. 한고은씨 소속사 마다엔터테인먼트입니다. 금일 보도된 한고은씨 아버지 기사에 대한 입장을 전달드리고자 합니다.

지난 11월 30일 한고은씨 아버지의 관련한 제보를 소속사를 통해 전달받았습니다. 피해가 사실이라면 최대한 신속하고 원만한 해결을 하는 게 도리라 생각했습니다.

제보를 주신 분은 당사자인 아버지 연락처를 요청했고 사실을 확인 및 요청한 연락처를 주기 위해선 당사자인 아버님과 연락을 취해야 했지만 한고은씨는 아버지와 결혼식, 어머니 장례식 2차례 만남 외에 20여년 이상 연락조차 않고 살아왔기에 친지들을 통해 알아냈고, 12월1일 제보를 주신 분께 연락처를 전달하며 필요하신 부분이 있으시면 적극 협조하겠고 만나서 이야기 나누길 원하시면 언제든지 연락 부탁드린다는 말과 거듭 사과의 말씀을 드렸습니다.

하지만 제보를 주신 분께 이 사건을 언론에 알리겠다는 연락을 받은 후 공론화 되었습니다.

한고은씨는 미국 이민과 동시에 가정을 등한시 한 아버지로 인해 가족들과 뿔뿔이 흩어지며 힘든 생활을 보냈습니다. 그 후 한고은씨는 한국으로 돌아와 생활을 하게 됐고, 한고은씨는 가장으로 생계를 책임지게 됐습니다. 학창시절부터 아버지에게 어떠한 지원도 받지 않고 살았으며 오히려 생활비를 지원해주며 힘들게 살아왔습니다.

데뷔 이후에도 한고은씨가 모르는 상황에서 일어난 여러 채무 관련 문제들로 촬영장에서 협박을 받고 대신 채무를 변제해주는 등 아버지의 문제로 많은 어려움을 겪으며 살았고 재작년 한고은씨의 어머니가 돌아가신 후 유산 상속 문제로 또 한 번 가정에 문제가 있었지만 한고은씨는 결국 많은걸 또다시 포기하며 아버지와의 관계를 정리하고 각자의 삶을 살기로 했습니다.

한고은씨는 개인적으로 겪은 가정사에 대해 공개하는 것은 어려운 선택이었지만 한고은씨 아버지로 인해 오랜 상처를 받고 계신 분들께 죄송한 마음으로 이 글을 올리게 되었습니다.

이유 불문하고 피해자들과 완만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논란에 대해 거듭 사과 말씀 드립니다.

lunarfl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