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줌人] 이정현, 20년 만에 청룡에서 다시 만개한 꽃

이승미 기자

입력 2015-11-27 08:24

수정 2015-11-27 09:26

more
 이정현, 20년 만에 청룡에서 다시 만개한 꽃
경희대=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2015.11.26/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배우 이정현이 20년만에 청룡의 꽃을 활짝 피웠다,



이정현은 지난 26일 오후 서울 경희대 평화의 전당에서 열린 '제36회 청룡영화상'에서 영화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로 여우주연상을 받았다. 이날 여우주연상에는 '차이나타운'의 전지현, '뷰티 인사이드'의 한효주, '암살'의 전지현, '무뢰한'의 전도연 등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배우들이 후보에 올라 경합을 벌였다. 이 가운데서 초저예산 독립영화인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의 이정현이 트로피를 거머쥐게 된 것.

이정현 역시 수상 직후 "너무 쟁쟁한 선배님들이 계셔서 생각을 못했다. 너무 작은 영화라…"라며 말을 잇지 못하고 뒤돌아서 눈물을 흘렸다.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단지 남편과 행복하게 살기만을 바라며 성실하게 살아왔던 한 여인이 의도치 않게 겪게 되는 이상한 일들을 다룬 잔혹 코믹 드라마다. 단편 '우리 집에 놀러 오세요'를 통해 각종 영화제에 수상하며 촉망받는 감독으로 눈길을 모았던 안국진 감독의 첫 장편 연출작이지만 이 영화가 개봉되기까지는 쉽지 않았다. 마케팅 비용까지 포함된 총 제작비 3억원의 초저예산 작품인 이 작품은 빠듯한 제작비로 인해 크랭크가 올라가지도 못하고 있었으나 배우 이정현이 노개런티로 출연하겠다고 선뜻 나서 촬영을 시작하게 됐다. 노개런티라고 해도 주연 배우에게 기름값과 밥값 정도는 제공이 되지만 이정현은 이마저도 마다했다. 오히려 스태프들을 위해 아침 식사를 준비해주며 영화촬영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이정현의 따뜻한 마음 만큼이나 더 빛난던 건 이정현의 신들린 연기였다. 옥죄는 현실 속에서 점점 이성을 잃어가는 여인의 모습을 소름끼치는 연기로 표현했다. 영화 당시 영화 팬들 사이에서는 "이정현의 연기에 소름이 끼쳤다" "올해 여우주연상은 이정현" 등의 찬사가 쏟아졌다. 이로 인해 '성실한 나라의 앨리스'는 초저예산 독립영화로는 이례적으로 4만 3685명의 관객을 동원했다. 이는 대형 상업영화로 따지면 1000만 명 정도의 관객을 불러들인 것과 비슷하다. 이번 수상이 이정현에게 더 의미가 있는 이유는 20년만에 청룡영화상 트로피를 다시 들어올리게 됐다는 점이다. 이정현은 지난 1996년 영화 '꽃잎'으로 청룡영화상에서 신인여우상을 수상한 바 있다. 당시 이정현은 17살이라는 나이라고는 믿기지 않을 만큼 소름끼치 연기력으로 영화계를 들썩이게 했다. 이정현 역시 여우주연상 수상 이후 "96년 영화 '꽃잎' 때 오고 20년 만에 '청룡'와서 재미있게 즐기다 가려고 했는데 이렇게 상까지 받았다"며 감격스런 마음을 감추지 못했다.

한편, 제36회 청룡영화상에서는 영화 '암살'이 최우수작품상을, '베테랑' 류승완 감독이 감독상을, '사도' 유아인이 남우주연상을 수상했다.

smlee0326@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