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공격도 중요하지만…" 리빌딩 첫 시즌 마치는 한화, 수베로가 꼽은 내년 반등 키포인트는[대전 토크]

박상경 기자

입력 2021-10-26 16:59

수정 2021-10-27 10:00

"공격도 중요하지만…" 리빌딩 첫 시즌 마치는 한화, 수베로가 꼽은 내년…
◇스포츠조선DB

[대전=스포츠조선 박상경 기자] 어쩌면 당연한 결과였을지도 모른다.



한화 이글스는 올 시즌에도 최하위에 그쳤다. 시즌 전 일찌감치 리빌딩 시즌을 선언했던 한화는 빈약한 뎁스와 외국인 코치진 취임 첫 해 등 여러 변수 속에 5강 경쟁권과는 다소 먼 전력으로 평가 받았다. 시즌 초반 반짝하던 시기도 있었지만, 결국 대부분의 지표가 바닥을 향했다. 정규시즌을 얼마 남겨두지 않은 시점에서 일찌감치 최하위 자리가 확정됐다.

올 시즌을 치르면서 정은원(21) 노시환(21) 하주석(27)이 코어 역할로 확실히 자리매김하면서 내야 재편이 완성 단계에 접어들었고, 마운드에선 김민우(26) 김범수(26) 강재민(24)의 성장이 소득으로 분류된다. 하지만 중장거리 야수 자원 및 여전히 부족한 선발-불펜 요원 확보는 새 시즌 풀어야 할 과제로 지목된다.

올 시즌을 마친 뒤 펼쳐질 스토브리그는 후끈 달아오를 전망. 특히 나성범(NC) 김재환 박건우(이상 두산) 손아섭(롯데) 등 중량감 있는 선수들이 FA(자유계약선수) 자격을 얻는 부분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KBO 이사회가 퓨처스(2군)에도 일정 요건을 충족한 선수에 한해 FA제도를 시행하게 되면서 시장은 보다 활발히 움직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다가오는 스토브리그에서 한화가 어떤 행보를 보일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한화 카를로스 수베로 감독은 "공격력이 뒷받침된 팀에 도움이 될 선수와 사인을 하는 것은 물론 중요하다"면서도 "하지만 올 시즌 패한 경기를 돌아본다면 결국 문제는 수비와 불펜에 있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난 주말 롯데와의 원정 3연전과 25일 키움전을 예로 들면서 "경기 초반에 승부가 (패배로) 결정난다면 데미지는 덜할 수 있다. 그러나 경기 막판 계속 추격 당하고 뒤집어지는 경우가 반복되고 있다. 경기 초반에 승부가 넘어갈 때보다 타격이 클 수밖에 없다"며 "올해는 무승부 제도가 시행되고 있지만, 내년엔 달라질 수 있다. 우리 팀이 좀 더 경쟁력을 갖추려면 실책을 줄이고 불펜에서 일관성 있는 퍼포먼스를 보여줘야 한다. 이 두 가지가 필수적으로 따라와야 그 외의 것들도 시너지가 날 것"이라고 했다.

한화는 올 시즌 1군-퓨처스 통합 육성 체계를 갖추면서 최대한 많은 플레잉타임 보장 및 이를 통한 데이터 확보와 분석에 포커스를 맞췄다. 이를 통해 3년 차 이하 선수 20여명이 1군 무대를 밟았다. 시즌 뒤 이어질 내부 분석과 그 결과, 현장에서 선수단을 이끈 수베로 감독과 최원호 퓨처스 감독의 시각 등이 더해지면 보강 포인트는 보다 확실하게 잡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전=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