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제품 구매전 가격 비교 등 정보 검색 '대세'…쇼핑몰 구매 후기 참고 70% 넘어

김소형 기자

입력 2024-04-24 09:08

최근 물가 상승이 지속되는 가운데 소비자원이 소비자의 제품 구매 행동 패턴을 설문조사를 통해 확인한 결과, 대다수 소비자가 제품 구매 전 정보검색을 통해 '가격'과 '품질·성능'을 비교하고 '가성비'가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등 실용적 소비를 중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품질 비교정보를 접한 경험이 있는 전국 성인 남녀(20~60대) 1만5000명 설문 결과, 소비자 다수(71.0%)는 제품을 선택·구매하기 전에 관련 제품 정보를 검색·수집하고 있었다. 그 이유(1순위 응답)는 '가격 비교(30.3%)'가 가장 많았고 이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 확인(23.5%)', '품질 및 성능 비교(23.0%)' 등의 순이었다. 따라서 국내 소비자는 과시적인 소비보다는 합리적 소비를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제품 구매 전 정보를 수집하는 채널(중복 응답)은 '온라인 쇼핑몰 구매 후기(71.4%)'가 가장 많았고, '인터넷 카페·블로그 리뷰(60.4%)', '유튜브·틱톡 등동영상(46.7%)' 등의 순으로 업체 광고보다는 실제 제품 사용 경험·후기와 최신 트렌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채널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비자원은 이번 설문조사 결과를 통해 나타난 제품 구매 전 소비자의 행동 패턴을 반영해 가성비 우수제품과 실사용 품질 비교정보 제공을 확대하고, 소비자가 비교정보를 보다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구매·선택 가이드를 다양한 콘텐츠(동영상, 인포그래픽 등)로 재가공해 제공하는 등 소비자의 합리적인 소비생활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김소형기자 compact@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