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임태희 배구협회장 전격 사퇴 이유는

이건 기자

입력 2014-10-23 16:52

임태희 배구협회장 전격 사퇴 이유는
사의를 밝힌 임태희 배구협회장. 최문영 기자 deer@sportschosun.com

임태희 대한배구협회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대한배구협회는 22일 열린 상무이사 간담회에서 임 회장이 사의를 밝혔다고 알렸다. 임 회장은 2008년 10월 제35대 배구협회장으로 취임했다. 2013년 1월 총회에서 연임돼 만 6년간 한국 배구를 이끌어왔다. 당초 임기는 2017년까지였다.

임 회장이 임기 만료를 3년이나 앞두고 조기 사퇴한 것은 예정된 수순이었다. 이미 5월 열린 임시대의원총회에서 회장직 사의를 밝힌 바 있다. 다만 당시에는 월드리그와 아시안게임 등 산적한 현안들이 있었기 때문에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에 임 회장은 인천아시안게임 이후 물러나겠다는 뜻을 밝혀왔다. 실제로 5월 이후 임 회장은 배구계 공식 석상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다.

임 회장의 사퇴에는 배구회관 건물 구입 의혹에 대한 검찰 수사가 결정적이었다. 1월 문화체육관광부는 체육단체 특별감사 결과 배구협회를 비리 혐의로 검찰에 수사의뢰했다. 2009년 9월 배구협회의 서울 강남구 도곡동 배구회관 건물 매입 과정에서 비리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에 검찰은 전방위적인 수사를 펼쳤다. 그 결과 검찰은 4월 배구협회 이 모 부회장을 배임수재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이 부회장은 건물 매입과정에서 매매자금의 일부를 되돌려받는 수법으로 2억원대의 돈을 받아 챙긴 것으로 드러났다. 이런 비리가 드러나자 임 회장은 크게 곤혹스러워했고 출구전략으로 사의를 표명한 것이다. 여기에 '김연경 해외 진출 문제를 둘러싼 잡음'과 '배구회관 처분에 대한 대안 부족' 등으로 쏟아지는 팬들의 비난을 부담스러워한 것으로 알려졌다.

배구협회는 박승수 부회장의 직무대행 체제로 운영되며 2개월 내에 대의원 총회를 열어 후임 회장 선출 절차를 밟을 예정이다. 현재 국회의원 출신의 A공사 사장, B그룹 오너, C지역 배구협회장 등이 차기 회장 후보로 물망에 오르고 있다. 이 건 기자 bbadagu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