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KT, 국내 최고 속도 양자 암호 통신 기술 개발

입력 2024-05-23 09:51

KT, 국내 최고 속도 양자 암호 통신 기술 개발
[KT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암호 키 분배 성능 5배 향상…기업·국방 보안 등에 활용 기대



(서울=연합뉴스) 이정현 기자 = KT가 초당 15만 개의 비밀키 정보를 생성하는 양자 암호 키 분배(QKD·Quantum Key Distribution) 장비 개발에 성공했다고 23일 밝혔다.
이 장비는 국내 기술로 만든 양자 암호 키 분배기 중 가장 빠른 속도로 비밀키를 생성한다.

양자 암호 키 분배 장비는 양자 역학적 특성이 적용된 비밀키를 생성하고 분배해주는 역할을 한다.
이 비밀키로 정보를 암호화하면 복제가 불가능해 물리적 회선의 도청 시도를 원천적으로 방어할 수 있다.

이번에 개발한 양자 암호 통신 기술이 통신망에 도입되면 1분에 3만5천 대 이상의 암호화 장비에 양자 비밀키를 갱신할 수 있다.
이 기술은 암호화할 정보를 다량 보유한 많은 기업의 내부 통신망과 국방 분야를 비롯한 국가 주요 공공기관의 보안성을 향상할 것으로 기대된다.

KT는 이번 개발로 기존보다 양자 암호 키 분배 성능을 5배 향상했다며 글로벌 장비 제조사들과 유사한 성능을 확보한 점을 고려했을 때 KT의 양자 암호 통신 기술이 세계적인 수준에 도달했다고 설명했다.

KT 네트워크연구소장 이종식 상무는 "계속해서 국내 기업들의 역량을 강화하여 대한민국의 양자암호통신 기술 주권을 확보하기 위해 더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lisa@yna.co.kr
<연합뉴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