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복잡한 엔진오일의 세계, 뭘 골라야 할까..점도부터 규격까지

카가이 기자

입력 2024-05-20 14:16

복잡한 엔진오일의 세계, 뭘 골라야 할까..점도부터 규격까지
사진제공 : 카가이

엔진오일은자동차에게 있어서 사람의 혈액과 같은 존재다. 엔진을 작동하려면 오일이 기본적인 윤활 작용을 해야 한다. 아울러 유압을 만들어 가변밸브 타이밍 같은 엔진의 정밀한 기구작동을 돕는다.



엔진은 기본적으로 밀폐된 구조에서 오일의 압력이 엔진의 내구성을 좌지우지한다.점도부터 규격까지 너무나복잡해 일반 소비자들이 선택할 때 난감한 점이 이만저만이 아니다. 대부분 정비소에서 추천하는 제품이나 적당한 가격대 오일을 골라 교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기본적으로 엔진오일의 점도 표기는 ‘OW-OO’의 문자열을 가지고 있다.이를 통해 온도에 따라 엔진오일의 점성이 변화하는 정도를 대략 짐작할수 있다. 일반 소비자의 경우 제조사들의 권장 규격이 아닌 다른 점도의 엔진오일을 고를 때 이를 참고해야 한다. 점도 지수는미국자동차공학회에서 정한 SAE 기준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위 그림에서 W는 겨울(Winter)를 의미하는 약자다. 저온에서점도를 의미한다. W 앞의 숫자가 낮아질수록 더 낮은 온도에서 점성이 낮아져외부 기온이 차가워도 시동성(유동성)이 우수하다.

가장낮은 단계는 0W부터 5 단위로 숫자가 커지게 된다. 일반 승용차에서 주로 사용되는 범위는 0W에서 5W다. 보통 겨울철에는 초기 시동성을 확보하기 위해 0W 오일을 많이 사용하는 편이다.

W 뒤의 숫자는 고온에서 버틸 수 있는 점도 유지 능력을 의미한다. 숫자가 클수록 점도가 높고 엔진 보호능력이 올라간다. 하지만 점도가 높다고 무조건 좋은 것은아니다.

추운 겨울에는 저온 점도의 엔진오일이 엔진 전체로 신속하게 퍼져 초기 시동시작은 스크래치를 예방할 수 있다. 여름에는 고온 점도 지수가 높은 오일을 사용하면 뜨거운 외기온과 정체길, 고속도로 주행이 잦을 때 엔진오일유막의 내구도가 높아져 엔진 보호에 도움이 된다.

하지만 차량엔진에 따라 유압 설계 기준치, 부하 같은조건이 다르다. 보통은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오일 점도가 정해져 있다. 엔진오일의 점성이 너무 낮을 경우 엔진실린더(연소실) 내벽에 윤활막이 충분히 형성되지 않아 엔진 보호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

엔진오일의 점성이 지나치게 높아도내부 부하가 커져 효율이 떨어진다.오히려 부하로 인해 기계적으로 미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다. 제조사가 제공하는 점도 권장치에서 적당한 선의 점도 선택이 이루어져야 한다.
엔진오일을 선택함에 있어서 가장 중요시 되는 부분이 규격이다. 규격에 맞지 않는 오일을 선택할 경우 특정 엔진이나 DPF(디젤 배기가스 공해 저감장치) 등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규격은 미국석유협회가 지정한 API,유럽자동차제조협회에서 지정한 ACEA 규격을 사용한다.
API 규격은가솔린 엔진오일 SJ - SL - SM -SN - SN PLUS - SP로 정해져 있다. 디젤 엔진오일 규격은 CH-4 - CI-4 - CJ-4 - CK-4 - FA-4이다. 오른쪽 순으로 최신 규격이며 FA-4는 연료 효율을 개선한 저점도용 디젤 엔진오일 규격이다.

가솔린 엔진은 SP, 디젤은 CK-4, FA-4가 최신 규격이다. 이전 규격에 비해 환경규제 부합조건, 오일 증발량, 윤활 성능, 연료 효율기준이 모두 강화된 것을 만족시킨다.
반면 ACEA 규격은 유럽 자동차 시장 특성의 맞춰 연료 종류, 연료 효율성, 운전성향 등을 고려해 세분화 한기준이다. ACEA 규격에서는 가솔린 엔진용 A 카테고리 (A3/A4/A5)와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DPF 등)가 없는 디젤 엔진용 B 카테고리 (B3/B4/B5)가 있다.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DPF 등)가 장착된 디젤차에 사용하는 C 카테고리 (C1/C2/C3/C4/C5)와 대형 트럭, 버스 등의 디젤 엔진에 사용되는 E 카테고리 (E4/E6/E7/E9)로 나뉜다.
ACEA에서 제정한 규격 중 A/B 카테고리와 C 카테고리로 구분하는 것은 배기가스 후처리 장치(DPF 등) 적용에 따라 나뉜다. 이는 엔진오일 첨가물인 SAPS(인, 황 성분) 유무 차이다.SAPS는 엔진마모방지성능이 뛰어난 첨가물이다. 엔진에서 연소될 경우 DPF 고장을 일으키는 원인이 돼 카테고리를 구분하여 사용한다.

디젤 엔진에서 규격 선택 시 자신의 차량에서 DPF를 사용하는지 아닌지를 확인하고 B,C 카테고리를 구분하여 사용하면 된다. A,B 카테고리는서로 규격을 동시에 만족하는 경우가 많다.엔진오일 판매 시 ‘A3/B3’로 함께 표기해 판매한다.
일부 자동차 제조사는 기존 API, ACEA 규격 외에 자체 규격을 사용하는 경우도 있다. VW 502.00, MB 229.31, MB 229.51, BMW LL-04 등이 대표적이다. 동일 모델에서 차량의 연식에 따라 엔진오일 규격이 다를 수 있어 엔진오일 교환시 량 매뉴얼을 살펴 본뒤 엔진오일을 선택해야 한다.

자동차 제조사가 권장하는 규격을 참고하여 계절별 알맞은 오일 점도 선택을 하면차량을 좋은 상태로 오래 탈 수 있다. 통상 엔진오일 교환은8,000~1만km를 주기로 오일 관리를 꾸준히 하는 것이 엔진을 오랫동안 사용할 수 있는 기본정비 요령이다.

이재웅 에디터 jw.lee@carguy.kr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