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헬스칼럼] 고도난시로 스마일라식 시력교정 불가능하다면?

장종호 기자

입력 2023-08-28 13:58

수정 2023-09-06 09:08

 고도난시로 스마일라식 시력교정 불가능하다면?
 ◇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시력교정술을 계획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것 중 하나가 각막 건강이다. 수술 시 각막의 손상을 최소화해야 장기적으로 안전하고 시력도 안정적으로 유지된다.



심한 난시가 있는 근시 환자들은 레이저 시력교정수술을 받을 때 각막 손상량에도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다. 전통적인 라식이나 라섹, 최신의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 시력교정술은 각막을 깎아 굴절률을 조정하는 수술이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어느 정도의 각막 손상이 불가피하다.

특히 난시가 심한 경우 교정에 요구되는 각막절삭량이 20~30% 정도 늘어나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일반적으로 가벼운 난시는 스마일라식으로 근시를 교정할 때 함께 해결할 수 있지만 -4~-5디옵터 이상의 심한 난시는 안전을 고려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 -5디옵터 이상의 고도난시는 안전 문제로 스마일라식 단독 수술이 불가능할 수 있다.

고도난시가 동반된 근시 시력교정은 난시와 근시를 각각 해결하는 단계적 병합수술이 안전하다. 각막을 깎지 않는 난시교정 각막절개술로 난시를 먼저 해결한 뒤 스마일라식의 펨토초 레이저로 각막 손상을 최소화하며 근시를 교정하는 방법이다. 각막절삭량을 최대 52%까지 줄일 수 있어 안전하며 난시도 정상 수준으로 교정이 가능하다.

단계적 병합수술은 SCI급 국제 안과학술지를 통해 효과와 안전성이 입증된 수술이다. 본원은 수술 전 -4디옵터 이상의 난시로 스마일라식 단독수술이 불가능했던 근시 75안에 대해 단계적 병합수술로 시력교정에 성공한 결과를 논문으로 발표했다.

수술 전 평균 -5.48디옵터였던 난시는 24개월 후 정상 수준인 -0.34까지 낮아졌고, 평균 0.03이던 시력은 스마일라식 후 1.05로 회복됐다. 수술 이후 2년간의 관찰 기간 동안 별다른 부작용이 없고 시력이 안정적으로 유지된 것을 확인했다.

단계적 병합수술의 핵심은 난시교정 각막절개술이다.

난시 축과 절개 위치를 고려해 각막 주변부를 미세하게 절개해 찌그러진 각막 모양을 바로잡아 난시를 해결하는 수술이다. 정확한 수술을 위해 첨단 난시추적 항법장치인 칼리스토아이가 활용된다.

이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각막 중심부 손상 없이 각막을 최대한 보존하며 시력을 교정한다는 점이다. 각막확장증, 안구건조증, 빛 번짐, 눈부심 등 시력교정술과 관련된 후유증이나 부작용 위험이 대폭 낮아지며 장기적인 안정성도 확보된다.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부기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