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라이브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주목···수원 ‘광교 더퍼스트’ 내달 착공

김강섭 기자

입력 2021-06-17 16:52

수정 2021-06-18 09:00

라이브오피스 지식산업센터 주목···수원 ‘광교 더퍼스트’ 내달 착공


1인 창조기업이란 창의성과 전문성을 갖춘 1인 사업자로 상시 근로자 없이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을 의미하며, 5인 미만의 공동 사업자도 이에 해당한다.





최근 이러한 1인 창조기업이 증가함에 따라 라이브오피스를 탑재한 지식산업센터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라이브오피스는 업무와 휴식의 기능이 한 공간 안에 복합된 것으로 소규모 기업 특화상품이다. 투자비나 운용비 측면에서 효율성이 높다는 장점으로 오피스텔과 오피스의 대체재로서 새롭게 떠오르고 있다.

관계자는 "프리랜서, 소규모 스타트업 등 1인 위주의 직종이 점차적으로 늘어나면서 업무와 휴식의 기능이 공존하는 라이브오피스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오피스는 소규모 기업이 증가하고 있는 사회적 분위기에 부합하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인기가 높을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이렇듯 변화한 사회적 트렌드로 라이브오피스를 품은 지식산업센터의 경쟁력이 높아지고 있다. 실제로 라이브오피스를 도입한 지식산업센터는 사업지마다 분양과 동시에 조기마감, 완판행진을 보이는 등 뜨거운 관심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소규모 기업 특화상품인 라이브오피스를 적용한 지식산업센터가 경기도 수원시에 들어서 투자자들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그 주인공은 바로 '광교 더퍼스트' 지식산업센터다.

수원 광교 더퍼스트 지식산업센터는 1인 소규모 기업 증가세에 맞춰 라이브오피스를 조성한다. 업무공간과 휴식공간을 분리하여 활용할 수 있도록 복층구조로 설계되며, 내부에 화장실과 샤워실 등을 마련해 편의성을 더한다.



외에도 제조형 공장 사무실의 수요가 많을 것으로 예상돼 제조업을 위한 특화설계가 적용된다. 물류 이동의 편의성을 위한 드라이브인 시스템, 더불어 화물 차량을 고려하여 높은 층고와 넉넉한 적재하중으로 계획되었으며, 화물용 엘리베이터 등이 마련된다.



광교 더퍼스트 지식산업단지는 지하 1층부터 지상 15층까지 1개동, 총 300실로 마련된다. 지하 1층부터 지상 9층까지 제조형 공장 사무실이 위치하며, 지상 1층에는 근로자들 및 업무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근린생활시설이 자리 잡을 예정이다. 지상 10층에는 공용주차장이 지상 11층~12층까지는 업무형 공장 사무실, 지상 13층~15층까지 라이브오피스형 사무실로 구성된다.



한편, 수원 지식산업센터 광교 더퍼스트는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원천동에 건립된다.





김강섭 기자 bill1984@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