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 꼼꼼히 비교해야 이득

김용표 기자

입력 2014-10-31 12:55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 꼼꼼히 비교해야 이득


주택-아파트 담보대출금리 꼼꼼히 비교해야 이득





최근 LTV·DTI 규제완화와 기준금리 인하로 부동산시장이 다시 술렁이고 있는 분위기이다.

기존에 주택담보대출을 받고 있던 사람들 중 아파트시세가 떨어져서 갈아타기를 못하던 수요자들도 규제완화 이후에 저금리로 대환대출을 할 기회로 삼아 은행들 문의가 많아지고 있다.

한도가 10%가량 높아졌고 적격대출 상품 등 하반기에도 금리를 낮추는 수요가 꾸준할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은행들이 저금리·변동,고정금리 상품 판매를 장려하고 있고, 이에 따라 수요자들은 아파트 담보 대출시 최저 금리를 안내 받게 되었지만, 각 은행별로 선택사항이나 우대조건이 모두 제 각각이라 혼란이 야기될 수도 있다.

LTV, DTI 규제완화로 이 달 초 서울 강남구에 사는 박모씨(55세)는 최근 높아진 LTV로 인해 그 동안 추가로 받지 못한 대출을 알아보고있는 중 LTV완화로 인해 추가로 대출을 이용할 수 있다는 기대감에 대출을 알아봤지만 각 은행들의 조건과 한도가 상이해, 어떤 은행에서 어떤 금리로 원하는 한도를 이용해야 할지 고민하던도 중 주택-아파트담보대출금리비교 사이트를 이용하면서 번거로운 절차 없이 원하는 금리와 한도로 추가로 대출을 이용하였다고 한다.

이러한 규제완화와 기준금리 인하로 인해 '아파트 119' 사이트 한 관계자는 금리비교 사이트 이용자들이 대폭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과거 은행을 방문하거나, 전단지홍보물의 정보를 얻었던 고객들이 대거 온라인사이트로 이동할 것을 예상하면서 온라인에서 제공되는 정보의 정확성이 중요해졌다. 따라서 이런 정보를 주로 제공중인 주택-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들은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사람은 금리비교사이트 이용 전에 해당 사이트가 믿을만한 곳인지 확실하게 따져보고 이용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이어 그는 "추가대출 또는 대출을 상환하는 중이라면 무엇보다도 대출이자가 싼 은행을 빨리 찾는 것이 중요한데 자신의 경우에 맞는 최적의 상품을 찾기 위해 대출상환기간, 대출상환방법, 중도상환수수료율, 대출비용 등을 상세하게 확인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근 은행권에서 특판 상품으로 변동,고정금리 상품들이 많이 출시 되었는데, 상품별로 기준금리(코픽스, 국고채, 금융채, 코리보등)와 우대금리(은행별 거래실적, 신용카드 사용실적, LTV비율, 급여이체 등)에 따라 2.99% ~ 3.65%대 까지 다양하게 있으므로, 상담을 통해 가능한 상품이 무엇인지 안내 받을 수 있다. 특판 상품의 특성상 기간이 정해져 있거나, 출자된 금액이 소진 될 시에 조기마감 될 수 있으므로 하루라도 빨리 신청하는 것이 현명한 금리비교가 될 것이다.

홈페이지에 조회 가능한 은행별/보험사별 전국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비교 사이트 중, '아파트119'(http://www.apt-119.com)의 경우 홈페이지를 통해 은행권의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대출) 및 아파트구입자금(분양ㆍ매매잔금) 등의 대출 금리와 조건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빌라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경락잔금대출, 대출이자계산, 추가한도, 아파트담보대출한도와 후순위아파트담보대출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다.

'아파트119' 홈페이지에 '간편 상담신청 하기'에 대략적인 요구사항을 메모해 놓으면, 본인에게 알맞은 아파트(주택)담보대출 금리비교를 통해 대출진단을 받을 수 있다. 물론 이 모든 과정과 전화 상담(1599-6552)은 무료로 받을 수 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