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이종인 다이빙벨, 구조당국 난색에 부두에 발 묶여" 이상호 기자 의문 제기

이지현 기자

입력 2014-04-21 10:39

"이종인 다이빙벨, 구조당국 난색에 부두에 발 묶여" 이상호 기자 의문 …
이상호 기자, 이종인 '다이빙벨' 공개

'GO발뉴스' 이상호 기자가 해난 구조 전문가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의 '다이빙벨' 기술이 투입되지 않는 것에 대해 의문을 제기했다.



21일 이상호 기자는 자신의 트위터에 "사재 털어 잠수용 엘리베이터인 다이빙벨, 작업용 CCTV 등 수십 톤 장비와 인력을 바지선에 가득 싣고 온 알파잠수 이종인 대표. 구조당국이 난색을 표해 밤새 부두에 발이 묶여 있는 상태. 아. 시간이 없습니다"라는 글을 올렸다.

이어 "오늘 새벽 1시 팽목항에 도착, 밤새 발이 묶여 있는 해난구조용 엘리베이터인 다이빙벨의 모습. 구조 당국은 별다른 이유 없이 '곤란하다'며 이종인 대표 일행이 탄 바지선의 출항을 막고 있다"고 덧붙이며 현장에 있는 다이빙벨의 모습을 공개했다.

앞서 이종인 대표는 18일 종합편성채널 JTBC '뉴스9'에 출연해 자신이 2000년 개발한 다이빙벨을 언급하며 "이 기술을 쓰면 선내 생존자 확인 작업을 쉽게 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밝혀 관심을 모았다.

'다이빙벨'은 해수 밑바닥까지 엘리베이터 같은 긴 통로를 만든 뒤 그곳에 공기를 주입해 잠수부들이 휴식을 취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기술이다.

이종인 대표에 따르면, 잠수부들은 이곳에 머물며 교대로 불과 4~5m 거리인 선체에 접근하면 최장 20시간까지 쉬지 않고 수색 작업을 벌일 수 있다.

하지만 "전문가라고 무조건 시켜달라고 할 수는 없다. 구조 작업 체계에서는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있으니 민간인이 끼어들어 지휘할 수는 없다"고 설명했다.

한편 '다이빙벨' 기술에 대한 이상호 기자의 호소를 접한 네티즌들은 "이종인 다이빙벨, 정말 가능한 일일까", "이종인 다이빙벨, 시도는 해 볼 수 있지 않나", "이종인 다이빙벨, 이상호 기자의 호소 이해할만해", "이종인 다이빙벨, 답답한 마음 달래줄 수 있나"등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스포츠조선닷컴>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