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공식발표]유상철 "췌장암 4기 투병 중, 인천도 나도 꼭 이겨내겠다"

박찬준 기자

입력 2019-11-19 18:50

유상철 "췌장암 4기 투병 중, 인천도 나도 꼭 이겨내겠다"


[스포츠조선 박찬준 기자]유상철 인천 감독이 췌장암 진단을 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유 감독은 19일 구단 공식 채널을 통해 장문의 편지를 올렸다. 유 감독은 이 편지에서 "췌장암 4기 진단을 받았다"고 밝혔다. 그간 건강 상태에 대해 정확한 언급을 하지 않았던 유 감독은 췌장암 말기 투병 사실을 전하며, 팬들에게 큰 충격을 줬다.

유 감독의 건강 이상설이 처음으로 제기된 것은 지난달 19일 성남전이었다. 당시 인천은 성남을 1대0으로 제압하고 강등권에서 탈출했다. 경기 후 이천수 전력강화실장을 비롯한 선수단이 뜨거운 눈물을 흘렸다. 눈에 띄게 수척해진 유 감독의 모습이 겹치며 선수단이 흘린 눈물의 의미에 대해 많은 이야기가 오갔다. 일부 네티즌과 커뮤니티 사이에서는 췌장암이 언급되기도 했다.

인천은 다음 날 전달수 대표이사 이름으로 구단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유 감독의 상태를 전했다. 인천은 '최근 불거진 유 감독 사안에 대해 사실관계를 전할 필요를 느꼈다'며 '유상철 감독의 건강이 악화된 것은 사실'이라고 했다. 이어 '황달 증세를 보임에 따라 19일 성남FC와 경기를 끝내고 병원에 입원했다. 현재 정밀 검사를 앞둔 상태'라고 발표했다.

이 후 유 감독은 팀에 복귀했다. 수원전과 제주전을 함께 했다. 하지만 더이상 투병 사실을 숨길 수 없었다. 유 감독이 직접 입을 열었다. 유 감독은 "받아들이기 힘든 진단이었지만 받아들여야만 했다. 나 때문에 선수, 팀에게 피해가 가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계속해서 치료를 병행하고 맡은 바 임무를 다하면서 선수들, 스태프들과 함께 긍정의 힘을 받고자 한다"고 했다.

이어 "처음 이곳 인천의 감독으로 부임할 때 저는 인천 팬 여러분께 '반드시 K리그 1 무대에 잔류하겠다'라는 약속을 한 바 있다. 그리고 저는 성남 원정을 마치고 병원으로 향하기 전 선수들에게 '빨리 치료를 마치고서 그라운드에 다시 돌아오겠다'라는 약속을 했다"며 "이후에 저는 1차 치료를 마치고 다시 그라운드에 돌아와 선수들에게 '나는 약속을 지켰다'고 말했다. 병원에 있으면서 역시 현장에 있을 때가 가장 좋았다는 걸 느꼈던 것 같다"고 했다.

유 감독은 투병과 함께 팀의 잔류를 위해 마지막 2경기까지 최선을 다해 팀을 이끌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팬 여러분과 했던 약속을 지키고자 한다. 남은 2경기에 사활을 걸어 팬 여러분이 보내주신 성원과 관심에 보답하고자 감독으로서 최선을 다할 것을 다시 한번 약속드린다"며 "축구인으로서의 자존심을 걸고 우리 인천의 올 시즌 K리그 1 잔류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또한, 팬 여러분께서 끝까지 우리 인천을 믿고 응원해주시듯이 저 또한 끝까지 포기하지 않고 버티고 또 버티겠다. '할 수 있다'는 긍정의 힘으로 병마와 싸워 이겨내겠다"고 다짐했다.

인천 구단은 "전적으로 유 감독의 뜻을 존중하고 지지한다"면서 "남은 기간 감독님이 팀을 이끄는데 최선을 다해 돕겠다"고 밝혔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