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한국 우즈베키스탄] 손흥민 멀티골, 우즈벡 2대0 제압 '4강행'

입력 2015-01-22 19:05

수정 2015-01-22 19:09

 손흥민 멀티골, 우즈벡 2대0 제압 '4강행'
ⓒAFPBBNews = News1

반세기 만의 아시아 정벌 꿈이 이어졌다.



슈틸리케호가 천신만고 끝에 우즈베키스탄을 꺾고 2015년 호주아시안컵 4강에 진출했다. 울리 슈틸리케 감독이 이끄는 A대표팀은 22일(한국시각) 멜버른렉탱귤러스타디움에서 가진 우즈벡과의 2015년 호주아시안컵 8강전에서 연장전반 13분, 연장후반 13분 터진 손흥민(23·레버쿠젠)의 멀티골에 힘입어 2대0으로 이겼다. 조별리그 3경기를 모두 1대0으로 이겼던 한국은 우즈벡전에서도 끝까지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무실점 승리를 거두며 4강에 올랐다. 한국은 2007년 동남아 4개국 대회, 2011년 카타르 대회에 이어 3회 연속 4강 진출에 성공하며 1960년 이후 55년 만의 우승 가능성을 이어갔다.

슈틸리케 감독은 원톱 자리에 이정협(24·상주)을 세우고 손흥민 이근호(30·엘 자이시) 남태희(24·레퀴야)를 2선에 세우는 공격라인을 구성했다. 더블 볼란치(2명의 수비형 미드필더) 자리에는 기성용(26·스완지시티) 박주호(28·마인츠)를 세웠고 포백라인에는 김진수(23·호펜하임) 김영권(25·광저우 헝다) 곽태휘(34·알 힐랄) 김창수(30·가시와)를 내보냈다. 골문은 김진현(28·세레소 오사카)에게 맡겼다.

경기 초반 측면에서 잇달아 위기를 맞았던 한국은 전반 18분 김진수의 왼쪽 측면 쇄도에 이은 이근호의 오른발슛으로 포문을 열었다. 1분 뒤에는 손흥민이 역습 상황에서 이정협에게 패스를 연결, 1대1 찬스를 열어주기도 했다. 전반 23분에는 이근호, 남태희가 잇달아 슛 찬스를 맞았으나 우즈벡 골키퍼의 선방에 걸려 땅을 쳤다. 전반 24분에도 손흥민이 아크 왼쪽 부근에서 수비수 3명을 앞에 두고 찬 오른발 슛이 우즈벡 골키퍼의 손에 살짝 걸리면서 찬스가 무산됐다.

우즈벡은 전반 29분 주장 오딜 아흐메도프가 부상으로 아웃되면서 티무르 카파제가 긴급히 투입됐다. 이후 데니소프 등을 앞세워 공세를 전개했지만, 한국 수비진에 걸리면서 확실한 찬스를 만들어내지 못했다.

한국은 전반 막판 우즈벡 진영 왼쪽에서 프리킥 찬스를 맞이했으나, 손흥민의 오른발슛이 허공을 가르면서 전반전을 무득점으로 마무리 했다.

후반전에도 한국은 공세를 이어갔다. 후반 1분 손흥민이 찬 프리킥을 골키퍼가 걷어내면서 문을 열었다. 후반 4분엔 기성용의 패스를 받은 이정협이 문전 왼쪽에서 헤딩슛을 시도했으나, 골키퍼 손에 걸리면서 땅을 쳤다. 1분 뒤 우즈벡 역습 상황에서 김진현이 찬 볼이 김진수의 몸에 맞고 골문 쪽으로 가는 위험천만한 상황이 벌어지기도 했으나, 볼이 골문 바깥으로 흐르면서 놀란 가슴을 쓸어 내렸다. 후반 15분엔 투라예프의 순간돌파에 1대1 찬스를 허용했으나, 김진현으 빠른 상황 판단에 힘입어 위기를 넘겼다.

슈틸리케 감독은 후반 24분 김창수 대신 차두리(35·FC서울)를 투입하면서 분위기 반전을 꾀했다. 그러나 후반 26분 이근호의 슛이 골문을 외면하는 등 좀처럼 골운이 따라주지 않았다. 후반 37분 기성용이 문전 왼쪽에서 올린 크로스가 무인지경의 남태희에게 흘렀으나, 볼이 발에 맞지 않고 흐르면서 땅을 쳤다.

연장전반에 돌입한 한국은 공격적 임무를 부여 받은 기성용을 중심으로 경기를 풀어갔다. 연장전반 6분 기성용의 슈팅이 우즈벡 수비수의 머리에 걸리며 찬스가 무산됐다. 4분 뒤에는 라시도프가 아크 오른쪽에서 시도한 왼발슛이 크로스바 위로 넘어가는 등 숨막히는 순간이 이어졌다.

승리의 여신은 결국 슈틸리케호에게 미소를 지었다. 연장전반 13분 우즈벡 수비수가 볼을 끄는 사이, 김진수가 득달같이 달려들어 볼을 빼앗았다. 당황한 우즈벡 수비진을 헤집고 문전 왼쪽까지 치고 들어간 김진수는 지체없이 중앙의 손흥민에게 왼발 크로스를 올렸고, 손흥민이 문전 중앙에서 헤딩슛을 시도했다. 볼은 골키퍼 오른쪽 겨드랑이 사이로 빠지며 골라인을 넘었다.

사면초가에 몰린 우즈벡은 연장후반 파상공세를 펼치면서 만회에 안간힘을 썼다. 그러나 한국은 막판까지 집중력을 유지하면서 리드를 유지했다. 결국 연장후반 13분 역습 상황에서 차두리가 상대 수비수 2명을 제치고 오른쪽 측면을 돌파, 페널티박스 오른쪽에 무인지경이던 손흥민에게 패스를 연결했고, 손흥민이 통쾌한 왼발슛으로 골망을 열며 승부를 마무리 했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