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아가씨' 칸 이어 토론토까지 접수..스페셜 프레젠테이션 초청

조지영 기자

입력 2016-07-27 08:25

'아가씨' 칸 이어 토론토까지 접수..스페셜 프레젠테이션 초청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영화 '아가씨'(박찬욱 감독, 모호필름·용필름 제작)가 제41회 토론토국제영화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섹션에 공식 초청을 받았다.



오는 9월 8일부터 18일까지 열리는 토론토영화제는 칸국제영화제, 베를린국제영화제, 베니스국제영화제와 함께 세계 4대 국제영화제로 꼽힌다. 여타의 영화제와는 달리 경쟁 부문이 없는 것이 특징. 북미 최대 규모의 영화제로 할리우드 관계자들이 대거 참가, 하반기 북미 배급 라인업을 한눈에 볼 수 있는 행사로도 알려져 있다.

'아가씨'가 초청된 스페셜 프레젠테이션 섹션은 유명 감독이나 배우들의 신작을 소개하는 섹션으로 작품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갖춘 작품들을 선정한다. 한국영화는 2009년 봉준호 감독의 '마더', 2010년 김지운 감독의 '악마를 보았다', 2011년 허종호 감독의 '카운트 다운' 등이 초청됐었다.

토론토 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지오바나 풀비(Giovanna Fulvi)는 '아가씨' 초청 이유에 대해 "빅토리아 시대를 배경으로 한 베스트셀러 '핑거스미스'의 이야기를 일제 강점기 조선으로 옮겨와 에로티시즘이 담긴 스릴러이자 시대극으로 훌륭히 재탄생 시켰다. 뛰어난 미장센을 바탕으로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을 넘나들며 관객의 눈과 생각, 가슴을 채워줄 호화로운 잔치를 벌인다"고 밝혔다.

이로써 국내에서 420만 이상 관객을 동원하며 흥행에 성공한 '아가씨'는 제69회 칸영화제 경쟁부문에 초청된 데 이어 다시 한 번 메이저 국제영화제에 초청되는 기염을 토했다.

한편, 영국 소설 '핑거 스미스'를 원작으로 한 '아가씨'는 1930년대 한국과 일본을 배경으로 박대한 재산을 상속받게 된 귀족 아가씨와 그런 아가씨의 재산을 노리는 백작, 그리고 백작에게 고용돼 아가씨의 하녀로 들어간 소녀를 둘러싼 이야기를 그린 작품이다. 김민희, 김태리, 하정우, 조진웅, 김해숙, 문소리, 이동휘 등이 가세했고 할리우드 진출작 '스토커'(13) 이후 3년 만에, 국내 작품으로는 '박쥐'(09) 이후 7년 만에 내놓는 박찬욱 감독의 신작으로 지난달 22일 폐막한 제69회 칸국제영화제에 경쟁부문으로 초청, 전 세계 스포트라이트를 받았다.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영화 '아가씨' 스틸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