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언택트' 트렌드에 주택 패러다임 바뀌나…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태전' 분양 앞둬

김강섭 기자

입력 2021-05-25 15:24

'언택트' 트렌드에 주택 패러다임 바뀌나…단독형 테라스하우스 '라시에라 …
사진-라시에라 태전 투시도

코로나19로 인해 주거에 대한 인식 변화… 확장성 높은 단독형 주택 인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이하 코로나19) 확산이 장기화되면서, '언택트(Untact)' 트렌드가 생활양식에 전반적으로 영향을 주면서 주택이 가지는 의미 또한 조금씩 변하고 있다.

새로운 트렌드가 주택 시장에 자리 잡고 있는 것인데, 아파트 위주였던 시장 패러다임이 단독형 주택으로 이동하고 있는 정황이 포착되고 있다. 독립성이 높은 단독형 주택이 '언택트(Untact)' 트렌드와 잘 부합하기 때문이다.

단독형 주택의 경우 각 한 채가 독립성을 가지기 때문에 사생활 침해나 층간소음 등의 문제에서 자유롭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분양되는 단독형 주택 단지의 경우, 개인 정원이나 테라스, 다락방 등 다양한 서비스 면적을 제공해 만족도를 높이고 있다.

한 분양 관계자는 "단독형 주택의 장점을 살리면서도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아파트의 보안시설 등을 채용해 최근 주택 수요자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다"고 전했다.



최근 분양하는 단지로는 광주 태전지구에 들어서는 '라시에라 태전'이 있다. 지역 내 첫 번째 단독형 테라스하우스로 ㈜에이치포렛이 시행하고 ㈜안강건설이 시공을 맡았다. 경기도 광주시 태전 7지구 B2블록(태전동 131-1)에 전용면적 84㎡, 지하 2층~지상 4층 규모 테라스하우스 76세대와 근린생활시설 10실 규모로 조성된다.



'라시에라 태전'은 △84A1타입 22세대, △84A2타입 16세대, △84B타입 35세대, △84C타입 1세대, △84D타입 2세대 등 다양한 타입으로 계획됐다. 이 단지는 각 세대마다 주차공간을 1대 이상 확보했으며 전 타입 옥상 테라스 및 옥상 조경공간으로 조성된다. 이외에도 일부타입의 알파룸 등 다양한 특화 설계를 적용해 입주민에게 넉넉한 서비스 면적을 제공할 계획이다.



세대별 주차장 외에 지하 공용주차장을 추가로 조성하며 주거지역과 근린생활시설의 출입구를 분리해 혼잡을 방지하고 이동 편의성을 도모했다. 이와 함께 골프 연습장, 피트니스, 샤워실, 탈의실, 주민카페 등 커뮤니티 시설을 운영할 예정이다.



편리한 교통망을 누릴 수 있는 단지로, 사업지가 위치한 광주시의 경우 지난 2016년 제2영동고속도로 개통 이후 강남·판교·분당 등 주요 지역으로의 접근성이 개선된 상황이다. 또한, 2024년에는 서울~세종 고속도로의 안성~세종구간 개통이 예정돼 있어 서울을 비롯한 타 지역으로의 이동 또한 편리해질 것으로 보인다. 단지와 인접한 43·45번 국도를 통하면 수원, 용인 등 주변 도시로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태전교차로를 통해 성남~장호원 간 고속화도로 진입도 쉽다.



대중교통 확충도 계획되어 있다. 단지에서 차량으로 약 10분 거리의 경강선 경기광주역을 이용하면 판교역까지 10분대(3개 정거장), 강남역까지 30분대(7개 정거장)로 도달할 수 있다. 또한, 현재 2027년 완공을 목표로 계획 중인 수서~광주 복선전철이 개통되면 경기광주역에서 서울 수서역까지 12분이면 도착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한편, '라시에라 태전' 분양갤러리는 경기도 광주시 오포읍 능평리 415-10에 조성되며, 현재 성황리에 분양 중이다.



김강섭 기자 bill1984@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