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비즈브리핑] 치킨프랜차이즈, 자체 앱 강화…수수료 부담 낮추고 고객 데이터 확보 '문제없닭'

이미선 기자

입력 2021-05-18 08:20

 치킨프랜차이즈, 자체 앱 강화…수수료 부담 낮추고 고객 데이터 확보 '…
◇교촌치킨 앱 이용 화면. 사진캡처=교촌치킨 앱

자사 앱 홍보를 위한 치킨프랜차이즈 업체들 간 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있다. 할인 쿠폰 제공 또는 사이드 메뉴 지급 등으로 고객 모시기에 열을 올리고 있는 모습이다.



소비자가 자체 앱으로 주문을 할 경우, 업체에선 배달 앱에 지불해야 하는 수수료를 아껴 수익성을 개선할 수 있다.

더욱이 고객 데이터 확보 차원에서 자사 앱 이용자가 늘어날 수록 업체들은 큰 도움을 받을 수 있다. 고객의 연령·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주문 데이터는 신제품을 기획하는 데 활용될 수 있는 만큼 업계의 귀중한 자산이다. 또한 자사 앱에서 얻은 데이터로 맞춤형 마케팅이 가능해져 충성고객 확보가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배달의 민족 등을 통해 주문할 경우 이들의 정보는 배달 앱이 가져가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충성도 높은 고객들을 통해 확보한 데이터는 여러 모로 큰 의미가 있다. 고객들의 니즈를 정확히 반영해 만족도 높은 메뉴를 선보이는 것 등이 가능해지므로, 향후 자체 앱을 둘러싼 업체 간 경쟁은 더 치열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교촌치킨은 오는 31일까지 자체 주문앱에서 신메뉴 '교촌치즈트러플순살'을 주문한 고객을 대상으로 3000포인트 적립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포인트는 신메뉴 주문 후 자동으로 적립되며, 추후 주문앱을 통한 주문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교촌치킨은 배달 및 포장을 통해 가정에서 외식을 즐기려는 사람들이 늘어난 것에 주목, 자체 앱을 통해 고객들이 제품을 보다 합리적인 가격에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사용자 환경(UI)도 대폭 개선해 직관적으로 주문을 하거나 멤버십을 더욱 손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

지난해 무려 100억원에 달하는 마케팅 비용을 투입, 자체 앱 회원을 200만까지 늘린 BBQ는 30일까지 자체 앱으로 주문 시 BBQ 수제맥주 6종(GPA, IPA, 바이젠, 둔켈, 헬레스, 필스너) 중 랜덤 4캔을 1만원에 구입할 수 있는 프로모션을 실시하고 있다. 앞서 BBQ는 배달비 지원이나 앱 주문 고객을 대상으로 추첨 이벤트를 선보이는 등 매월 1~2회 자체 프로모션을 시행하며 자사 앱 고객 확보 및 활성화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이밖에 멕시카나 치킨 역시 최근 자체 앱을 출시, 고객 유입 활성화를 위해 이달 말까지 회원가입을 한 고객에게 5000원 할인 쿠폰과 사이드 메뉴 커피콩빵+카페라떼소스를 무료로 증정한다.

이미선 기자 alread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