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고령자, 채식주의자, 임산부 영양제 복용 필수…종합비타민 잘 고르는 법

김강섭 기자

입력 2021-04-01 16:39

고령자, 채식주의자, 임산부 영양제 복용 필수…종합비타민 잘 고르는 법


종합비타민은 영양학적으로 빈약한 식사를 하는 현대인 누구에게나 필요하지만 고령자나 채식주의자, 임산부의 경우엔 필수로 섭취해야 한다. 과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노년층은 노화로 인해 신체 기능이 저하되면서 음식물을 분해하고 영양소를 흡수하는 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종합비타민이 꼭 필요하다. 실제로 부산대 장수생명과학연구원 정해영 교수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나이 든 노년은 대사기능이 떨어지면서 음식물 섭취로 인한 영양소 흡수율이 줄어든다"고 설명했다.

채식주의자의 경우 식물성 식품만으론 보충이 힘든 영양소들이 있어 종합영양제를 먹는 것이 좋다. 예컨대 아연은 동물성 식품에 주로 함유돼 채식주의자에게 부족하기 쉽다. 전곡류나 콩류 등에 아연이 소량 들어있긴 하나, 이런 식품들은 아연의 흡수를 방해하는 피틴산이 함께 함유돼 사실상 아연 급원식품이라 하기 어렵다.

임산부 또한 종합비타민을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추천된다. 임신하면 인체는 이전보다 더 많은 양의 비타민과 미네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엽산은 임신 전 1일 권장량이 400mg이지만, 임신 후엔 매일 620mg을 먹어야 한다. 이를 식품만으로 보충하는 덴 한계가 있으므로, 임산부는 영양제를 통해 본인과 태아 건강에 필요한 영양소를 채워주는 것이 좋다.

그렇다면 종합비타민을 고를 때 주의점은 없을까.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제품을 고르기 위해선 화학부형제 첨가 유무를 따져봐야 한다. 화학부형제란 정제 형태를 만들 때 정제가 쉽게 깨지거나 손에 묻어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넣는 첨가물이다. 대표적으로 이산화규소, 스테아린산마그네슘, HPMC 등이 있다.

이러한 화학부형제는 인체 유해성 논란이 지속되고 있다. 이산화규소는 미국 국립독극물연구소(NTP)와 국제암연구소(IARC)에서 장기간 인체 노출 시 발암 위험이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이에 종합영양제를 고를 땐 'NCS' 제품인지 꼭 살펴야 한다. NCS는 제조 과정에서 화학부형제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을 일컫는다. 시중엔 無이산화규소, 無스테아린산마그네슘 등을 강조하면서 잘 알려지지 않은 화학부형제를 쓴 경우도 있는데, NCS 표시를 확인하면 성분 하나하나를 체크해볼 필요 없이 화학부형제 없는 제품을 손쉽게 구입할 수 있다.



시판 종합비타민 제품 가운데 화학부형제를 일절 사용하지 않고 만드는 NCS 비타민은 '뉴트리코어' 등 몇몇 영양제 브랜드에서 나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종합비타민은 현대인 누구에게나 추천되지만 고령자와 채식주의자, 임산부일수록 특히 신경 써서 챙겨야 한다. 다만 종합영양제 가운덴 인체에 해로울 수 있는 화학부형제를 함유한 제품도 있으므로 구입 전 꼼꼼하게 확인하고 선택하길 추천한다.



김강섭 기자 bill1984@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