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현장] "100% 외부투표, 공정성 자신"…'걸스플래닛999', '프듀' 조작 오명 벗을까(종합)

백지은 기자

입력 2021-08-05 12:34

more
 "100% 외부투표, 공정성 자신"…'걸스플래닛999', '프듀' 조작…


[스포츠조선 백지은 기자] Mnet '걸스플래닛999 : 소녀대전(이하 걸스플래닛)'이 공정한 오디션의 탄생을 자신했다.



5일 '걸스플래닛999' 제작발표회가 열렸다. '걸스 플래닛999'는 한국 중국 일본 등 다른 문화권에서 온 참가자들이 K팝으로 연결되고 화합하며 최고의 글로벌 K팝 걸그룹으로 데뷔하는 과정을 그린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프로그램을 바라보는 시선이 곱지만은 않다. Mnet은 앞서 '프로듀스 101' 시리즈 제작진이 전무후무한 투표 조작사태를 불러일으켜 공분을 산 바 있다. Mnet은 애초 해당 의혹에 대해 부인했으나 결국 투표결과를 조작했음이 사실로 드러났고, 제작진은 구속됐다. Mnet은 피해를 본 연습생들에게 보상을 하겠다고 사과했지만, 그 약속은 2년이 되어서야 지켜져 또 한번 논란을 야기했다.

그런 Mnet이 선보이는 걸그룹 오디션 프로그램인 만큼, 공정성 부분에서 민감하게 반응할 수밖에 없다.

또 '걸스플래닛999'는 '프로듀스 101'과 미션수행 세트 등이 비슷하다는 지적이 이어졌고, 심지어는 '항미원조'를 지지한 중국 참가자들이 출사표를 던지며 국민청원이 나오기도 했다.

윤신혜CP는 "어려운 상황이지만 기회는 계속돼야 한다고 생각했다. 코로나19 장기화로 많은 연습생들의 데뷔가 무산 또는 연기됐고 설 수 있는 무대도 현저히 줄었다. 참가자들의 재능과 열정을 보여줄 수 있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가 됐으면 좋겠다"고 밝혔다.

이어 "데뷔조는 오로지 팬들의 투표로만 결정된다. 한국 시청자 50%, 그외 글로벌 지역 50%를 합산, 최종 데뷔조 9명을 선발하며 지역별 쿼터제도 없다. 모든 투표는 Mnet과 별도로 외부 플랫폼인 유니버스 앱에서 진행되며, 투표가 끝난뒤 점수화 된 최종 데이터만 제작진에게 전달된다. 또 지난해부터 외부 참관인 제도를 통해 투명하게 정확히 반영되는지 지켜볼 수 있게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투명하고 공정한 결과를 약속하겠다"고 강조했다.

김신영CP는 "소녀들의 위대한 이야기라는 뜻을 담았다. 한중일 친구들이 자신의 꿈을 위해 한 곳에 모여 노력하고 성장하고 자신의 꿈을 이뤄내는 이야기는 위대하다는 느낌이 든다. 진최적이고 강인한 소녀상을 전하고 싶다"고 말했다.

첫 MC에 도전하는 여진구는 "MC 뿐 아니라 시청자 입장으로 공감하고 현실적인 조언을 다른 느낌으로 해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했다. ㅣ들이 얼마나 성장하고 멋있어질지 궁금하다. 나 역시 참가자들에게 힘을 많이 받고 있다"고 전했다.

99명 참가자의 워너비이자 멘토인 K팝 마스터로는 원더걸스 출신 선미와 소녀시대 출신 티파니영이 발탁됐다.

티파니영은 "실수하는 건 당연하다. 거기에서 어떻게 이겨내서 발전해서 성장하느냐가 중요하다. 포기하면 실패하는 거다. 실수에 대한 두려움이 없었으면 좋?募?고, 선미는 "겸손함과 자만하지 않는 마음이 중요하다. 나 자신을 돌아보면 더 성장할 수 있다"고 조언을 전했다.

이밖에 댄스 마스터는 보아, 동방신기, 태민, 카이 등과 함께한 히트 안무가 백구영과 선미, 태연, 아이즈원 등의 안무를 담당한 걸그룹 안무의 대가 장주희가 맡았다.

보컬마스터는 엑소, NCT, 위키미키 등 다양한 아이돌 보컬 디렉팅으로 이미 K팝 팬들 사이에서 유명한 가수 임한별과 트와이스 등 수많은 K팝 아이돌 보컬을 탄생시킨 보컬 트레이너 조아영이 발탁됐다.

프로그램은 6일 오후 8시 20분 첫 방송된다.

선미는 "시그널송 가사 중 '같은 순간, 다른 공간, 같은 꿈을 꾸는 너와 나'라는 부분이 있다. K팝을 목표로 나아가는 세 그룹의 대전이 관전포인트"라고, 티파니영은 "시청자분들도 에너지를 함께 받는 시간이 됐으면 한다"고, 김PD는 "첫 만남의 긴장감과 기대가 재미있을 것 같다. 개인의 캐릭터와 관계성이 기대된다"고 자신했다.

백지은 기자 silk781220@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