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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①] '무브 투 헤븐' 김성호 감독 "연출하며 울컥할 정도..딸도 대성통곡"

문지연 기자

입력 2021-05-21 13: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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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무브 투 헤븐' 김성호 감독 "연출하며 울컥할 정도..딸도 대성통곡"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무브 투 헤븐' 김성호 감독이 '무브 투 헤븐'을 연출한 소감을 밝혔다.



김성호 감독은 21일 오후 온라인을 통해 스포츠조선과 만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무브 투 헤븐 : 나는 유품정리사입니다'(윤지련 극본, 윤상호 연출, 이하 무브 투 헤븐)의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김성호 감독은 "연출을 하게 된 가장 중요한 이유 중 하나도 사회적 약자에 대한 이야기를 유품정리사를 통해 한다는 것이 매력적이었고, 유품정리사라고 얘기하면 맨 처음엔 '고독사', 그야말로 돌아가셔도 이후를 정리하거나 해결할 수 없는 사람들의 이야기지 않나. 개인사보다도 사회적 이슈가 될 이야기가 의미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작가님이 많은 것들을 구상을 하셨고, 저도 아이들이나 노인들에 대한 관심이 많이 있었기에 그것들이 '무브 투 헤븐'으로 확장될 수 있지 않나 싶다. 전체적 이야기의 구성과 순서는 작가님의 아이디어가 도움이 됐고, 어떻게 구현하고 표현할지 제가 고민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이어 김 감독은 "처음에 제가 김새별 씨의 원작 에세이를 읽었을 때는 현실적인 부분이 더 많았다. 대본이나 시나리오를 봤을 때는 너무 극화된 것들, 이야기를 만들어낸 게 아닌가 싶을 수 있지만, 현실은 더 험악하고 무섭고, 섭섭한 상황들이 많아서 저도 이걸 실제 드라마로 만들 적에 그런 부분에 대해 최대한 배려를 하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실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메시지를 어떻게 전할 수 있을지 생각을 많이 했다. 완전히 대척점으로 그리는 것이 아니라, 최대한 이런 것으로 가져가고 서브텍스트로 숨겨둔 상태로 살아가는데 있어서 모두가 어려움이 있고, 어려움 속에서 잠깐 잊었던 것들이 드러나면서 그럴 수밖에 없는 상황도 있고, 그러면서 마음이 아프기도 하고, 미래를, 주변을 보면서 조금씩 달라져야 한다는 느낌이 있어서 그런 부분에서 방법을 찾으려 노력했다"고 말했다.

'유품정리'라는 생소한 소재를 다루기에 어려움도 많았을 것. 김 감독은 "고독사, 혼자 돌아가신 분들의 이야기다 보니 자칫 이야기가 어둡고 힘들 거라고 생각을 많이 하실 거 같다. 어떻게 드라마로서 우리에게 다가올 수 있을지 고민이 많이 됐고, 넷플릭스라 그게 가능했던 거 같다. 그런 부분에서 자유롭게 연출하고 싶고 표현할 수 있는 부분들을 구애받지 않고 했고, 그렇게 작업한 부분들이 드라마 연출에서 어려운 부분들도 있던 거다. 결국엔 돌아가신 분들과 그 주변 사람들의 관계,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캐릭터, 디테일하고 예민하고 민감한 부분들이 많은데, 그런 부분의 밸런스를 잘 맞춰서 중요한 얘기를 하는 게 연출에서 중요한 부분이었다. '누가 나쁘고 누가 좋다'는 단면적인 것을 보여주는 게 아니라, 그런 것들을 바라볼 수밖에 없는 시선의 디테일한 부분들이기 때문에 그런 부분들을 조화롭게 표현한 것이 어려웠던 거 같고 고민을 많이 했다"고 말했다.

특히 실제로 김성호 감독 역시 '무브 투 헤븐'을 보며 울기도 했다고. 그는 "매 에피소드마다 사실 편집을 하며 많이 울었고 지금도 울컥하는 감정이 있다. 돌아가신 분들의 사연이라는 것이 직접적으로 얘기해주거나 말로 들었을 때는 그렇지 않을 수 있는데, 물건을 보거나 사물을 보면 마음이 울컥하는 부분이 있다. 매 에피소드의 물건을 볼 때 소중한 부분이었다. 첫 에피소드부터 시작해서 마지막까지 그분들의 유품이 가장 소중한 거 같다"고 말했다.

또한 가족들 역시 따뜻한 반응을 보여줬다며 "편집을 처음에 시작하면서부터 1부 편집을 했는데, 사전제작이기도 하고 영화 팀들이 모여서 영화를 작업하던 스태프들이 모이다 보니 1부부터 10부까지 쭉 찍고 전체적으로 촬영하지 않았겠나. 일부 편집을 처음에 하고 러프한 편집본을 집에서 틀었는데, 아직까지 감정적으로 올라오지 않을 거라고 보고 보여줬는데 딸이 보고 대성통곡을 하더라. 그래서 드라마적인 부분에서 자신감이 생겼고, 아이들이 아빠가 이런 작품을 만들고 이런 드라마를 했다는 것에 대해 좋아했고, 집에 오자마자 안아주는 것도 있었고 좋은 영향을 끼친 거 같다"고 말했다.

'무브 투 헤븐'은 아스퍼거 증후군이 있는 유품정리사 그루(탕준상)와 그의 후견인 상구(이제훈)가 세상을 떠난 이들의 마지막 이사를 도우며 그들이 미처 전하지 못했던 이야기를 남은 이들에게 대신 전달하는 과정을 담은 드라마. 국내 1세대 유품정리사인 김새별의 논픽션 에세이 '떠난 후에 남겨진 것들'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으로, '개를 훔치는 완벽한 방법'의 김성호 감독과 '엔젤아이즈'를 쓴 윤지련 작가가 만나 세상을 떠난 이들이 남기고 간 다양한 이야기를 아스퍼거 증후군을 가진 그루의 순수하고 편견 없는 시선으로 이야기를 펼쳤다.

'무브 투 헤븐'은 넷플릭스를 통해 14일 전세계에 공개됐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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