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헬스칼럼] 각막 안정성·보호력 우수한 '1㎜대 스마일프로'

장종호 기자

입력 2024-04-09 09:30

 각막 안정성·보호력 우수한 '1㎜대 스마일프로'
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흔히 눈을 보석이라고 하는데 각막은 '보석 중의 보석'이다. 그만큼 중요하고 소중하게 여기고 귀하게 관리해야 한다.



사람 안구는 0.5~1.0㎜ 두께의 얇은 보호막으로 형성되어 있다. 각막은 0.5㎜(500㎛) 정도의 두께로 최전방에서 눈을 보호하는 역할과 최초로 빛이 통과하는 통로가 된다.

보통 안경의 10배 정도 되는 굴절력이 있어 약간의 손상으로도 심각한 시력 변화나 실명을 초래할 수 있는 민감한 조직이다. 각막 건강이 곧 눈 건강의 시작점인 셈이다.

스마일라식이나 라식, 라섹 등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때도 항상 각막의 안전과 건강을 염두에 두고 결정하는 것이 옳다.

수술 과정에서 일부 각막 손상을 피할 수 없고 각막 상피에 분포된 각막신경도 일정 부분 손상이 불가피하다.

라식, 라섹처럼 손상이 클수록 안구건조증, 눈 시림 등이 발생해 생활의 불편을 겪을 수밖에 없다. 반대로 각막 표면을 가능한 보존하고 손상을 줄일수록 불편이나 후유증 가능성이 줄어든다.

최근 시력교정의 최일선에서 가장 앞선 수술법으로 자리 잡은 스마일라식과 스마일프로는 극최소절개, 수술 시간 단축과 빠른 회복의 3대 특성으로 각막 안정성과 건강을 유지하는 데 기여한다. 특히 1.9㎜ 이하 극최소절개수술 기법은 이러한 장점과 효과를 극대화하도록 돕는다.

스마일라식은 통상 2~4㎜ 정도의 절개창으로 수술을 하지만, 본원의 경우 최소 1㎜대까지 줄여 시력을 교정한다. 1㎜대의 아주 미세한 절개로만 수술하는 것은 일반적인 스마일라식의 절개창 크기가 절반 이상 줄어드는 셈이다. 물론 전용 수술 도구와 시스템, 수술 경험이 전제되어야 한다. 이처럼 각막 절개가 적으면 각막 손상이 줄어 안구건조증이나 각막확장증 등 후유증 우려가 적어지고 수술 예후도 안정적이다. 각막 부기가 빨리 사라져 회복 시간이 단축되며 시력의 질이 좋아 교정 후 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다.

더욱이 가장 최신 방법인 스마일프로는 첨단 스캐닝 기술과 환자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제어하는 자동보정 시스템, 안구 중심축과 난시축 보정기능, 라이브 모니터링 기능을 갖추고 보다 빠르고 정교한 시력교정 수술을 제공한다. 레이저 조사 시간도 10초 이내로 매우 짧다. 눈 건강에 중요한 각막 표면을 보존하며 좋은 시력을 회복할 수 있어 환자들의 체감 만족도가 높다.

안경을 벗는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때는 여러 가지 수술 방법의 특징이나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또한 어떤 것이 손상이 적고 소중한 각막 건강에 장기적으로 유리한 지 병원 상담을 통해 꼼꼼히 살펴 선택해야 한다.

도움말=온누리스마일안과 김지선 원장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