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마]한국마사회, 지역사회 안전망 강화를 위한 3개 기관 안전보건 업무협약 체결 및 안전문화 캠페인 전개

이원만 기자

입력 2023-07-20 13:58

사진제공=한국마사회

한국마사회가 지난 19일 과천 본장에서 고용노동부 안양지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사와 함께 3개 기관 안전보건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사업장 내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시행했다.



3개 기관은 이번 협약에 따라 ▶사망사고 예방을 위한 사업장 내외 안전문화 확산 추진 ▶안전보건관리체계 구축을 위한 협조 ▶범국민적 안전문화 확산을 위한 홍보활동 전개 등 안전문화 확산 및 실천을 위해 상호 긴밀하게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한국마사회 정기환 회장은 "고용노동부 안양지청,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경기서부지사와 지역 안전망 강화 사업을 함께 추진할 수 있다는 것에 대해 뜻깊게 생각한다"며 "업무협약을 바탕으로 지역의 다양한 유해·위험요소를 함께 발굴·개선함으로써 지역민의 삶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안전보건 수준 향상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라고 밝혔다.

고용노동부 오세완 안양지청장은 "관내 기관인 한국마사회와 지역사회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함께한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며 "3개 기관 간 안전보건 업무협약이 지역사회의 안전수준 향상에 든든한 밑거름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3개 기관은 이날 업무협약식 개최와 동시에, 바로마켓에서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전개했다. 바로마켓은 매주 화, 수 렛츠런파크 서울 중문 진입로를 따라 열리는 농가 직거래 장터로, 일평균 8000여 명이 방문하고 있다. 한국마사회는 이곳에 4종류의 안전 부스를 설치하여, 방문객들을 대상으로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이 응급구조 및 소화기·소화전 사용법 교육, 혈압 체크 후 보건 상담을 진행했다. 또한 안전보건 홍보 관련 장바구니, 풍선과 리플렛 등을 배포하여 방문객들의 안전의식을 강화하는 활동을 펼쳤다.

한국마사회는 이 외에도 연간 천만여 명이 시청하는 경마방송, 유튜브, 경마전문지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해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을 추진하여 전국 사업장을 찾는 고객들을 대상으로 안전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나아가, 지역사회 내 안전 취약시설에 방문하여 안전점검 및 안전 컨설팅을 실시하고, 건강 취약계층 대상 보건 상담을 진행하는 등 지역사회 재해 예방을 위해서도 최선을 다할 계획이다.

한국마사회 장유진 안전관리단장은 "3개 기관 안전보건 업무협약과 안전문화 확산 캠페인부터 안전·보건 전문 인력을 활용한 지역사회 내 안전망 구축활동까지, 지역사회 내 '중대재해발생 Zero'를 위해 더욱 노력을 기울이겠다" 라고 밝혔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