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탄성있는 스프링 매트리스보단 내 몸에 FIT 되는 메모리폼이 대세

박아람 기자

입력 2019-11-19 09:00

탄성있는 스프링 매트리스보단 내 몸에 FIT 되는 메모리폼이 대세


스프링매트리스는 메모리폼에 비해 반응속도, 지지력, 압력분산 등이 비교적 약해



사람의 체온과 무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신체 윤곽을 완벽히 지지하는 메모리폼이 인기

개인의 체형에 맞는 수준의 밀도와 지지력을 가진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

최근 연구자료에 의하면, 유럽에서 폼과 라텍스처럼 스프링이 적용되지 않은 논이너스프링 매트리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전체 매트리스의 60% 달하며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실제 국내에서도 불과 몇 년 전까지 스프링 매트리스가 판매의 90%를 차지했으나 스프링 매트리스의 단점을 몸소 겪어본 소비자들이 증가함과 동시에 메모리폼 매트리스의 대중화로국내 매트리스 시장에는 메모리폼 바람이 불고 있다.

그렇다면, 메모리폼 매트리스와 스프링 매트리스의 차이는 무엇일까? 대표적인 차이점으로는 반응속도, 지지력, 압력 분산 3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먼저, 메모리폼의 경우에는 체온과 몸무게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몸의 윤곽에 따라 완벽하게 지지해주는 반면 스프링은 온도에 민감하지 않고 몸에 굴곡에 제대로 반응하지 못한다. 또, 개인에 체형에 따라 몸을 편안하게 감싸주고 항상 원래의 모습으로 되돌아오는 메모리폼과는 달리 스프링은 탄성과 복원력이 강해 역으로 몸에 가해지는 압력이 높고 장기간 사용 시 움푹 패거나 꺼지는 경향이 있다.

최근 각광받고 있는 메모리폼은 미항공우주국 NASA의 연구소는 1970년대 우주선 이착륙 시 발생하는 엄청난 가속력과 압력으로부터 우주비행사의 척추와 등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되었으며 점탄성 압력흡수 소재로 템퍼에 의해 최초 상용화되었다. 이후 오리지널 메모리폼 매트리스 브랜드로 자리매김한 템퍼 매트리스는 수십억 개의 오픈셀로 구성되어 사람이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 체온과 무게에 반응하여 개인의 체형에 완벽하게 몰딩되며 인체의 무게로 인한 압력이 몸 전체로 분산되어 극도의 편안함과 지지력을 느낄 수 있다는 특징이 있다.

그러나 덴마크에서 생산되는 템퍼 매트리스는 유럽인의 표준 체형에 최적화된 제품임을 감안해에르고슬립은끊임없는 연구와 빅데이터 분석을 바탕으로 한국인들의 체형과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적정 수준의 밀도를 가진 매트리스를 엄선하여 직수입하거나 100% 국내 생산 및 연구를 통해 다양한 매트리스를 선택할 수 있도록 넓은 선택의 폭을 제공하고 있다.

국내 유일 스위스 AEH+ 인증 획득 매트리스, 비코&큐렘

AEH+인증라벨은 스위스에 소재한 세계적인 권위의연구기관인 'AEH'에서 인체공학자, 물리치료 전문가, 정형외과 의료진에 의해 최적의 매트리스 품질기준인 인체공학성, 항균성, 통기성, 내구성의 4가지 기준을 엄격한 테스트를 거쳐 통과한 제품에만 부여된다. 국내에서 판매되는 제품 중 에르고슬립의비코와큐렘만이 해당 인증을 부여받은 유일한 브랜드로 최적의 수면환경을 제공해준다.

비코는 진동과 소음이 없는 고탄성 플라스틱과 메모리폼 소재가 결합된 하이브리드형 매트리스로 독립스프링의 지지력과 탄성이 신체를 효과적으로 지지하고 폼 소재가 체압분산과 요람효과가 뛰어나 경도가 높은 매트리스를 선호하는 한국소비자에게 안성맞춤이다. 또한 100% 천연양모를 사용해 더위를 많이 타는 소비자에게도 적합하다.

큐렘은 일반 메모리폼에 비해 통기성을 최대 27배 개선하여 유럽 시장에 나와 있는 제품 중 가장 우수한 통기성임을 입증했다. 3D 기술을 적용한 390여개의 에어본으로 구성된 레이어는 외부의 신선한 공기를 유입하고 내부의 공기를 배출하여 매트리스가 숨 쉴 수 있게 만들어 상쾌한 수면 환경을 제공하고 멀티존시스템으로 푹 파묻히는 느낌의 일반 메모리폼과는 달리 척추 전반을 완벽하게 지지하여 인체가 균형을 이룰 수 있도록 설계했다.

한국인의체형과 라이프스타일에 최적화된 매트리스, 제로핏&큐어컴포트

제로핏은 누구나 깊고 편안한 잠을 잘 수 있도록 누웠을 때 사용자의 체압을 고르게 분산하여 신체에 가해지는 압력을 최소화해주는 매트리스다. 5개의 레이어로 구성된 제로핏은필터방식의 통기성폼을 사용하여 외부 온도와 관계없이 신체를 부드럽게 감싸 체압을 효율적으로 분산하여 피로를 회복시키고 오픈셀구조로 매트리스의 통기성을 극대화했다. 매트리스 최하단부에는 에어로드를 적용하여 매트리스의 유연성이 탁월하고 침대프레임과의 밀착력을 높여 모션베드와 사용하기에도 적합하다. 또한, 매트리스 커버에는 특수 소재의 3중직 원단을 사용해 살에 닿는 감촉이 부드러우며 땀 흡수와 건조기능이 뛰어나 쾌적한 상태를 유지해준다.

큐어컴포트 매트리스는 안정적인 지지력과 포근한 안락감으로 일상의 피로를 회복하기 위한 치유형 매트리스다. 고밀도의 메모리폼이 신체를 부드럽게 감싸 안락한 요람효과를 주고 높은 탄성력을 지닌 HR폼을 사용하여 머리부터 발끝까지 빈틈없이 섬세하게 지지해준다. 이처럼 기존 메모리폼의 단점을 보완하고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성되어 있어 2019년 상반기에르고슬립 전체 브랜드 중 판매 1위를 기록했다.

에르고슬립 관계자는 "개인의 체형과 라이프스타일에 맞는 적정한 수준의 밀도와 지지력을 가진 메모리폼 매트리스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전했다. 또한, "개인에게 적합한 매트리스 매칭을 돕기 위해 1,728개의 체압센서가 부착된 캐나다 의료용 기기, 바디트랙을 통해 정밀하고 과학적인 체압분석시스템을시행중"이라며 "이는 매트리스에 누웠을 때의 체압분산 정도, 적합한 매트리스 타입 등을 분석하여 어떤 타입의 매트리스가 개인에게 맞는지 상담받을 수 있어 소비자의 만족도가 높다."고 전했다.

한편, 에르고슬립은 11월 프로모션으로 숙면매칭 프로모션을 진행하며, 매트리스를 최대 30% 할인하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자세한 내용은 에르고슬립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