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심각하게 부족한 잇몸뼈, 임플란트 위해 뼈이식을 통한 재건이 우선

박아람 기자

입력 2019-06-20 19:00

심각하게 부족한 잇몸뼈, 임플란트 위해 뼈이식을 통한 재건이 우선
<도움말 : 수플란트 치과병원 김선영 대표원장>

치과 임플란트의 성공적인 결과를 위해서는 환자의 잇몸뼈 상태가 제일 중요하다. 모래성에 집을 지으면 금방 무너져 내리듯이 아무리 좋은 재료의 임플란트를 정확하게 식립하여도 잇몸뼈의 높이나 두께가 부족하거나 단단하지 못하면 유착에 실패하여 이탈되거나 금속 식립체가 겉으로 보이게 될 수 있다.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의사는 환자의 잇몸뼈의 상태를 정확하게 진단하여 정확한 치료계획을 세울 줄 알아야 한다. 잇몸뼈가 부족하거나 건강하지 못한 경우라면 이를 먼저 해결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해야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정상적인 상태로 오래 사용할 수 있다.

잇몸뼈의 두께와 높이가 적당하고 건강한 상태라면 바로 임플란트를 식립하는 것이 크게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러한 경우는 오히려 적다. 치아가 상실되는 이유 중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잇몸뼈에 이상이 생긴 경우이기 때문이다. 외부 충격에 의해 흔들리다가 빠진 경우에는 잇몸뼈의 상태가 좋은 상황일 수 있지만, 치주염 등에 의해 약해진 잇몸뼈가 치아를 잡아 주지 못해서 탈락된 경우에는 임플란트 마저도 단단히 고정이 안 될 가능성이 크다.

부족한 잇몸뼈의 양이 비교적 많지 않거나, 골 결손부의 형태가 뼈를 만들기에 어렵지 않은 환자라면 뼈이식만을 하고 임플란트가 가능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심한 치주질환으로 인해 치아가 상실된 경우엔 잇몸뼈의 후퇴가 많이 진행되어 그 양이나 형태가 뼈이식으로는 보강이 불가능해서 임플란트가 아예 불가능하다는 진단을 받고 브리지나 부분틀니 또는 전체틀니를 권유받게 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해결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이 뼈이식 외에 뼈를 만드는 여러 가지 방법을 복합적으로 시술하여 잇몸뼈를 정상에 가깝게 재건하는 골형성 수술이다. 골형성은 말 그대로 골의 형태를 만든다는 의미로 뼈이식(골이식술)외에 골유도재생술, 골신장술, 골성장인자이용법 등을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단일 또는 복합적으로 시술하는 술식이다.

수플란트 치과병원의 김선영 대표원장은 "환자의 잇몸뼈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에 임플란트를 식립할 때는 반드시 그에 맞는 치료계획을 세워야 한다. 잇몸뼈의 상태가 많이 나쁠수록 이를 위한 치료과정이 추가되어 전체 치료기간이 길어지고 비용도 비싸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잇몸뼈의 상태가 심각해지기 전에 치료받는 것이 좋다. 치주질환도 초기에 치료를 하면 치아가 상실되는 상황이 되지 않을 수 있으나, 치아가 흔들리거나 빠지는 상황이 된 경우에 CT 촬영을 해보면 전체적으로 잇몸뼈들이 매우 적거나 부실한 경우가 대부분이다. 이런 경우에는 뼈이식 만으로는 불가능한 상황이 많아 골형성에 도움이 되는 술식들을 복합적으로 활용해 잇몸뼈를 재건해야만 임플란트가 가능해진다."라고 조언했다.

또한 김원장은 "치주질환 환자는 유전적인 요인도 있어서 다른 사람들에 비해 잇몸뼈가 세균에 약한 경우일 수 있으므로 다른 사람들과 똑같이 관리해서는 안 되고 더 철저한 구강 위생관리를 습관화하고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서 관리를 해줘야 한다."고 덧붙였다.

심한 치주질환에 의해 잇몸뼈가 많이 부족해서 임플란트가 불가능하여 불편한 틀니를 착용중이라면 골형성을 통해 새로운 희망을 가질 수 있다. 골형성은 그 난이도가 높은 수술이기에 의사의 경험과 노하우가 매우 중요하니 저렴한 병원을 찾기보다 정말 제대로 할 수 있는 병원을 찾아야 한다. 광고만 보면 어느 병원이나 다 잘하는 것 같은 혼돈이 올 수 있지만 해당 병원의 홈페이지에서 실제 치료한 환자들의 전후사진을 꼼꼼히 살펴보면 병원을 선택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 <스포츠조선 clinic@sportschso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