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CGV·롯데시네마, 공정위 제재 앞두고 소비자 피해보상 마련키로

전상희 기자

입력 2014-11-24 16:43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의 제재를 받게 된 영화사업자 CJ CGV와 CJ E&M, 롯데쇼핑이 공정거래위원회 제재를 받는 대신 소비자 피해 보상 등 시정 방안을 마련하겠다고 나섰다.



공정위는 24일 CJ CGV, CJ E&M, 롯데쇼핑이 'CJ, 롯데의 시장지배적지위남용행위 등에 대한 건'과 관련해 지난 21일 동의의결을 신청했다고 밝혔다.

동의의결제도는 기업이 공정위 제재를 받는 대신, 스스로 피해구제나 원상회복 등 합당한 시정방안을 제시하는 경우 심의 절차를 신속하게 종결해주는 제도다. 이번에 동의의결을 신청한 CJ엔터테인먼트, 롯데엔터테인먼트는 자사 그룹 계열 배급사의 영화 상영관과 상영기간을 일부러 늘려주는 방식으로 중소 배급사를 불리하게 만드는 등 시장 지배적 지위를 남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공정위는 지난 4월 국내 영화 시장에 대한 현장 조사를 마친 뒤 지난달 공정거래법 관련 혐의 사실에 관한 심사보고서를 작성했다. 이에 근거해 오는 26일 이들 업체에 대한 제재 심의를 할 계획이었다.

공정위는 "당초 26일로 예정됐던 전원회의 심의를 중단하고 동의의결 개시 여부를 결정하는 심의가 열릴 예정"이라며 "이번 불공정 행위의 중대성과 증거 명백성 여부, 소비자 보호 등 공익 부합성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이 사건을 동의의결로 처리할지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전상희 기자 nowater@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