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변덕 날씨에 대형마트 매출은 울상

박종권 기자

입력 2014-11-24 16:35

불황으로 대형마트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 날씨까지 도와주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마트는 올해 초부터 11월 22일까지 주요 카테고리별 매출을 분석한 결과, 날씨 영향을 많이 받는 대형가전과 패션 카테고리 매출이 지난해 대비 큰 폭으로 줄어든 것으로 드러났다고 24일 밝혔다.

냉장고, 에어컨, 제습기 등 대형 생활 가전 카테고리 매출은 지난해에 비해 12%나 줄었다. 올 여름(7~8월) 전국 평균 기온이 각각 25.1도와 23.8도로 작년보다 1.2도, 3.5도 씩 낮았고, 마른 장마까지 겹치면서 에어컨과 제습기 판매가 부진했다. 커피와 음료 카테고리 역시 과즙 음료 매출이 15.8% 감소하는 등 전체 매출이 9.3%나 감소하면서 시원한 여름 날씨 피해를 봤다.

패션 분야 매출은 시원한 여름에 이어 '따뜻한 겨울'까지 이어지고 있어 악재가 되고 있다. 10월 평균 기온이 지난해 보다 0.6도 떨어지면서 겨울 의류 판매가 반짝 특수를 누렸지만, 내년 2월까지 평년보다 따뜻한 겨울이란 예보 때문에 패션계는 비상이 걸렸다. 남성복, 캐주얼, 유아동 등 모든 패션 부문 매출은 10% 정도 감소했다.

날씨 때문에 매출이 줄어든 분야도 많지만, 신개념 건강식품은 대형마트에서 좋은 반응을 이끌며 매출 효자 노릇을 했다.

올해 이마트 건강식품 카테고리는 매출 증가율이 11.9%로 전체 상품 카테고리 중 가장 높았다. 객단가 또한 12.8%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일본 원전사고 이후 방사성 물질 오염에 대한 불안감으로 부진했던 수산물 매출이 올해 7.8%나 성장했다.

박종권 기자 jkp@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