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AFC, AFC컵 결승전 평양→상하이로 변경, 대북 제재로 마케팅 파트너 문제제기했다

노주환 기자

입력 2019-10-22 21:46

AFC, AFC컵 결승전 평양→상하이로 변경, 대북 제재로 마케팅 파트너…
캡처=AFC 홈페이지

[스포츠조선 노주환 기자]아시아축구연맹(AFC)이 북한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아시아축구연맹(AFC)의 클럽대항전 결승전 장소가 제3국인 중국 상하이로 변경됐다.



AFC는 22일 '11월 2일 평양에서 열릴 예정이던 북한 4·25 체육단과 레바논 알 아헤드의 2019년 AFC컵 결승전 장소를 상하이로 옮기기로 했다. 두 팀에도 이를 알렸다'고 홈페이지를 통해 밝혔다.

AFC컵은 아시아챔피언스리그 보다 한 단계 낮은 아시아 클럽대항전으로 이번 결승전은 다음달 2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단판 대결로 열릴 예정이었다. 김일성경기장은 지난 15일 한국과 북한의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2차예선 3차전이 열렸던 곳이다. 당시 그 경기는 '무관중' '무중계' 등으로 국제적으로 역대급 '이상한' A매치로 기록됐다. 남측 취재진과 응원단도 방북이 허용되지 않았다.

AFC는 AFC컵 결승전 장소 변경을 공지하며 '상업, 방송, 미디어, 접근성과 수송 계획에 영향을 미치는 문제에 대해 깊이 고려한 결과로 중립국에서 결승전을 치를 수밖에 없었다'고 설명했다. 또 '현재 북한에 적용되는 제재로 제작과 방송 전송에 어려움이 있다는 상업 권리 파트너들의 문제 제기가 있었다'고 덧붙였다. 결국 UN의 대북 제재가 이번 장소 변경으로 이어졌다는 것이다.

상하이로 결정한 건 중국축구협회의 의지와 접근성 때문이었다. '깜깜이' 남북전이 간접적으로 영향을 줬다고 볼 수도 있다. 당시 평양을 방문했던 잔디 인판티노 FIFA 회장은 텅빈 경기장을 보고 "실망했다"고 말했었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